매일신문

한국인을 위한 식사지침

#한국인을 위한 식사지침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자=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는 약 40여종. 다양한 식품 선택으로 영양소 섭취 과잉과 부족을 막는다.

▷정상 체중을 유지하자=섭취 열량보다 소비열량이 적으면 여분의 열량이 체내에 지방으로 저장돼 비만을 가져온다.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자=단백질 결핍은 신체조직의 손실을 일으켜 성장 부진과 체력 약화를 초래한다. 고기, 생선, 달걀, 대두 등 질 좋은 단백질을 섭취한다.

▷지방질은 총 에너지의 20% 정도로 하자=식물성과 동물성 유지 섭취의 균형을 지킨다. 필수지방산 섭취의 균형을 유지한다.

▷우유를 매일 마시자=우유는 칼슘과 리보플라빈의 함량이 높다. 우리나라 식사에서 특히 부족한 영양소다. 매일 우유를 마시면 보충할 수 있다.

▷짜게 먹지 말자=나트륨은 체내 대사에 꼭 필요한 무기질이지만 많이 섭취하면 고혈압 발생빈도가 높아진다.

▷치아 건강을 유지하자=설탕에 의해 생기는 충치는 총 섭취량보다 섭취 빈도에 더 영향을 받는다. 신선한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한다.

▷술, 담배 카페인 음료 등을 자제하자=알코올은 열량을 제공하지만 다른 영양소는 거의 없다. 비타민 무기질의 흡수를 방해한다.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고 혈압을 높인다. 철분 흡수를 방해해 불면증을 유발한다.

▷식생활 및 일상생활의 균형을 유지하자=하루 일과는 쉬고 먹고 활동하는 세 부분으로 나뉜다. 식생활은 일상생활의 성취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

▷즐겁게 식사하자=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성껏 만든 음식을 먹을 때 즐거움이 증가한다. 골고루 먹어 영양소 손실을 막고 식품의 소화율을 높인다.

<자료:한국영양학회>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