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음식에는 조상들의 건강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어요. 각종 나물이며 생선, 쇠고기 등에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고르게 함유하고 있어요."
안동시 식품산업과 장재옥(전 안동시농업기술센터 생활지도사)씨는 제사음식은 조상들의 지혜가 엿보이는 천연 영양의 집합체라 한다. 간고등어는 단백질이 27%, 상어고기는 20%로 지방 함유가 매우 낮아 우리 몸의 모든 장기를 보해주는 식품이라 말한다.
특히 고사리는 단백질 26%, 당질 44%에다 칼륨·칼슘·인 등 다량의 무기질이 함유됐으며 약용으로도 이용되고 있는 도라지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이며, 도라지의 아리고 쓴맛은 폴리티코단, 사포닌 등으로 항염증, 거담, 하열, 진통에 좋은 식품이라는 것.
나물에 들어가는 참깨는 단백질(19.4%), 칼슘, 인 등의 함량이 높다.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는 참깨를 오래 먹으면 뼈가 단단해지고 기운이 나며 피부가 좋아지고 뇌신경 강화, 오장 윤택, 변비 해소에 좋다고 기록돼 있다.
이 밖에 배추전과 다시마전, 쇠고기, 무, 두부는 칼슘 등 다량의 무기질이 함유돼 있고 비타민과 글루탐산 등이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전한다.
장재옥씨는 "헛제삿밥은 다양한 식품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영양소들이 골고루 들어 있는 '종합 영양세트'인 셈이다. 또 조상께 올리는 제사음식은 좋은 재료만 사용하고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 '안전한 먹을거리'로도 최고"라고 했다.
엄재진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