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우리집 맛자랑] 아버지, 인삼요리 드시고 힘내세요

아버지가 정년퇴직을 하시고 제2의 인생을 준비하신다. 그런 아버지의 모습이 자랑스럽다. 하지만 어느 새인가 아버지의 뒷모습은 작아지고 쓸쓸해 보이신다. 내가 너무 커버린 탓일까? 우리나라 아버지들은 언제나 자식들에게만은 슈퍼맨이길 바라신다. 힘이 있으실 때나 없으실 때나 언제나 아버진 나에게 영원한 만능 슈퍼맨이시다. 그러니 예전처럼 어깨를 활짝 펴시고 나를 향해 걸어와 주세요. 이젠 그 어깨를 내가 지켜드릴게요. 제2의 인생을 준비하시는 아버지께 이 요리를 바칩니다. 매일 가슴 깊은 곳에 담아둔 말! 이렇게 글로 표현하지만 크게 외쳐봅니다. 아버지 당신이 있어 살아갑니다. 인삼갈비찜으로 '원기충전'하셔서 오래오래 내 곁에 있어주세요. 아버지! 사랑합니다.

인삼갈비찜

재료:소갈비 1㎏(찜용), 통마늘 5개, 청주 1큰술, 물 6컵, 당근 1/3개, 대파 1뿌리, 양파 1개, 인삼 1뿌리, 무 1/3개, 브로콜리 1/4개

양념:간장 6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갈비는 찬물에 6시간 동안 담그고 중간 중간 찬물을 2번 정도 갈아주며 핏물을 빼준다.

2. 핏물을 뺀 갈비의 기름을 제거하고 양념이 속까지 잘 배도록 사선으로 칼집을 낸다.

3. 냄비에 물을 넣어 팔팔 끓인 뒤 갈비, 마늘, 청주, 후춧가루를 넣어 30분 정도 끓여 고기를 젓가락으로 눌러보아 핏물이 나오지 않으면 건져내고 육수의 거품이나 기름을 걷어낸다.

4. 무와 당근은 큼직하게 잘라 모서리를 돌려 깎고 양파, 대파, 브로콜리도 적당히 썰어 준비하고 인삼은 깨끗이 씻어 머리 부분은 자르고 양념장을 만든다.

5. 건진 고기에 갈비양념을 넣어 재워둔다.

6. 기름과 거품을 걷은 육수에 담아서 중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준다.

7. 야채와 인삼을 넣고 익을 때까지 약불에서 졸여준다.

8.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윤기 나고 고소하게 뿌려준다.

※ 인삼의 향이 고기의 잡냄새를 잡아줘 고기가 더 맛있어진다. 봄철 입맛 없는 가족을 위한 원기 보충식이다.

홍은하(대구 남구 대명2동)

독자 가정의 먹을거리와 맛 자랑을 '우리 집 맛 자랑' 코너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리 집에서 간단하게 해먹는 일품 요리 혹은 간식 등 다양한 소재의 요리를 만들기 쉽게 원고지 3, 4매 정도의 설명, 추천하는 요리에 얽힌 사연 등을 사진과 함께 보내주시면 지면에 소개합니다. 이 주간의 요리에 선정되신 분에게는 올브랜 상품권(10만원)을 보내드립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보내실 곳=매일신문 문화부 살아가는 이야기 담당자 앞, 또는 weekend@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