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위기극복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며, 종교에 따라서도 마음 다스리는 법을 달리한다. 무엇을 받아들이고 취하느냐는 각자의 몫.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고스톱으로 배우는 인생 위기 극복 및 교훈 10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낙장불입'. 순간의 실수가 큰 결과를 초래한다. 누구나 실수를 하고 그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지만, 되도록 위기 상황을 적게 접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도 매사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늘 주지시켜야 한다.
둘째 '비풍초똥팔삼'. 살면서 무엇인가를 포기해야 할 때 우선순위가 필요하다. 위기 상황을 극복해가는 과정에도 분명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셋째 '밤일낮장'. 인생에서 밤에 해야 할 일과 낮에 할 일이 정해져 있으므로 모든 일은 때에 맞춰야 한다.
넷째 '광박'. 광(光) 하나는 가지고 살라는 것. 인생은 결국 힘 있는 놈이 이긴다는 냉엄한 현실을 알아야 한다. 다섯째 '피박'. 쓸데없는 피(被)가 고스톱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깨우치게 해서, 사소한 것이라도 결코 소홀히 보지 않도록 한다.
여섯째 '쇼당'. 현명한 판단력이 있어야 생존한다. 고스톱의 진수인 쇼당을 안다면 인생에서 양자택일의 기로에 섰을 때 현명한 판단을 해낼 수 있다. 상대의 상황을 이용한 나의 위기 탈출 방법이기도 하다. 일곱째 '독박'. 무모한 모험이 실패했을 때 크게 손해 보는 과정을 미리 체험함으로써 무모한 행동을 삼가게 한다.
여덟째 '고'. 인생은 결국 승부라는 것을 가르쳐 준다. 도전 정신을 배가시키고 배짱을 길러야 한다. 아홉째 '스톱'. 안정된 투자 정신과 신중한 판단력을 증진시킨다. 미래의 위험을 내다볼 수 있는 예측력도 덤으로 가르쳐 준다. 열째 '나가리'. 인생은 곧 '나가리'라는 허무를 깨닫게 해줘, 그 어려운 '노자사상'을 단번에 이해하도록 해 준다.
권성훈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