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일창업센터 '마음챙김 명상'대중강좌 실시

9월 3일~10월 29일까지 8주간 매주 금요일 오후 2~5시, 7~10

동산병원 암병동은 왜 마음챙김명상(MBSR)을 도입할까? 마음이 뭔데, 마음을 어떻게 챙기기에 내 삶이 행복해지고 건강해질까? 정말 마음챙김명상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줄까?

오랜 전통을 지닌 마음챙김명상은 동양에서 비롯됐는데 서양사회로 건너가서 구조화되고 체계화됐다. 이미 미국 내 240여 개 병원이 마음챙김명상을 의료용 프로그램으로 도입했고, 이 과정을 선택한 환자들에게는 의료보험이 적용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마음챙김명상에 대한 인식이 아직 미미하다. 국립의료원 암센터가 스트레스 관리권고안을 통해서 암 환자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희망을 주도록 하고 있지만 아직 도입한 병원은 많지 않다.

국내에서는 가톨릭의대에서 통합의학교실(Life Style Center)을 통해 암 환자, 우울증 환자 등에게 마음챙김명상을 적용했고 대구에서는 동산병원 암센터가 처음이다. 동산병원은 자궁경부암 환자부터 마음챙김명상을 적용하고, 유방암'간암'위암 환자들에게도 확대적용해갈 방침이다.

마음챙김명상이 건강과 삶의 질을 개선한다는 연구결과는 쏟아지고 있다. 긴장과 불안에 떨며 항암치료를 받다가 기절하거나 구토를 하던 환자는 마음챙김명상을 하고부터 한결 수월하게 치료를 받는다. 극심한 편두통으로 하루 종일 컴컴한 방의 침대에 누워 살던 사람도, 고혈압으로 고생하던 변호사도, 협심증에 시달리던 60대 여성도 마음챙김명상을 하고부터 삶의 활기를 찾았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35%까지 내려간 사례도 보고됐다.

마음챙김명상은 초기불교의 마음수행 전통에서 유래한 명상수련법의 하나로 체계화돼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매일신문사가 9월 3일부터 8주간 대중강좌로 도입하는 마음챙김명상은 10월 29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2~5시(일반반), 오후 7~10시(직장인반)에 열린다. 지도는 장현갑 박사(심리학자, 영남대 명예교수)와 경북대 심리학과 장문선 교수가 맡는다.

매일신문사 마음챙김명상 수강료는 일반인반 36만원, 직장인반 48만원(입금 대구은행 069-12-001433 매일신문)이다. 3명 이상 직장 혹은 가족모임은 20%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문의 053)255-5001.

최미화 뉴미디어본부장 magohalmi@msnet.co.kr

★추천 강좌

▶대구시내 미용실 경영개선 교육=강사는 프랑스 파리 유럽챔피언 권기형(CAT 코리아 세계미용경기대회 심사위원) 씨. 대상은 미용실 운영자. 24일 오후 7시 대구시수성구미용사회. 수강료 무료.

▶소셜 미디어와 트위터 활용 전문과정=강사는 지역 트위터 전문가 박병규 씨. 대상은 기업체 홍보팀 혹은 트위터에 관심 있는 시민. 27일~9월 17일까지 4주간 매주 금요일 오후 7~9시. 8만원. 트위터 기본세팅, 파워 트위테리안 되기, 트위터 검색노출 방법, 기업의 트위터 마케팅과 홍보방법, 트위터로 쇼핑몰 마케팅하기, 비즈니스 효율성과 스마트폰 등.

▶고려 수지침 강좌=강사는 고려수지침 학술강사 장영심(비만관리사) 씨. 9월 2일~11월 25일 3개월간 매주 목요일 오후 7~9시. 수강료 10만원.

▶카페 블로그 창업강좌=강사는 도준형 웹마케터. 23일부터 9월 6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7~9시. 수강료 3만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