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심리학/손영화 지음/학지사 펴냄
태도는 행동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어느 스타나 정치인을 좋아할 때 그들이 하는 일에도 지지를 보낼 가능성이 크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태도를 통해 행동을 예측할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예측 가능성이 커질 수도, 작아질 수도 있다. 어떠한 태도가 강할 때 그에 따른 행동은 예측하기 쉽다. 그러나 태도는 불안정해서 시간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일관성 있게 예측하기 힘든 면도 있다.
오히려 그 반대의 경우, 즉 행동을 통해 태도를 예측할 수 있는 경우가 더 많다. 어떤 사람에게 호의를 베풀면 그에 대한 호감이 증가하게 되는 것 등이 그러하다.
다 심리학에 나오는 이론들이다. 계명대 심리학과 교수인 지은이는 심리학 개론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려고 애썼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경험하는 일을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심리학 이론과 개념을 친근한 우리 속담과 연결, 어려움 없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했다.
기억, 사고와 문제 해결, 동기와 정서, 성격, 인간의 사랑과 성 심리, 대인관계에서의 인간의 심리와 행동, 태도와 태도 변화, 집단에서의 인간 행동, 스트레스와 건강 등 인간 심리의 기초에서 출발해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주제까지 다양하게 다루었다. 491쪽, 1만8천원.
김지석기자 jiseok@msnet.co.kr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인터뷰]'비비고 신화' 이끌던 최은석 의원, 국회로 간 CEO 눈에 보인 정치는?
나경원 "李 집착한 책갈피 달러 밀반출, 쌍방울 대북송금 수법"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