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타민! 어떻게 먹어야 하나?
각자 필요한 비타민이 다르다. 비타민이 몸에 좋다고 무작정 아무거나 복용하면 원하는 효과를 얻기 어렵다. 비타민은 성별'연령'몸상태에 따라 필요한 성분과 섭취량이 다르다. 내게 어떤 성분이 필요한지 정확히 알고 먹는 것이 중요하다.
◆ 나에게 꼭 필요한 비타민은?
비타민제의 종류는 한 가지 성분으로 만든 단일 비타민제, 2~4가지 성분을 섞어 만든 복합 비타민제, A'B'C'D'E 5가지는 꼭 들어 있으면서 필요에 따라 다른 영양소가 첨가된 종합 비타민제 등으로 나뉜다. 청소년, 노인, 식사를 자주 거르는 사람 등은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종합 비타민제를 권장한다.
영양제를 고를 때는 평소 생활 습관이나 몸 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술, 담배를 즐기는 사람은 비타민 B'C 복합제가 좋다. 알코올과 니코틴이 비타민 B'C의 흡수를 저해하기 때문에 체내에 이 성분들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
폐경기 여성은 골다공증 예방과 노화 방지에 좋은 비타민 C'D 복합제, 신경통'근육통에 시달리거나 쉽게 피곤해지는 사람은 비타민B 단일제를 복용한다.
문제는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을 선택했어도 복용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허사다. 비타민제는 보통 하루에 1, 2알 먹는데, 제품에 따라 성분과 용량이 각기 다르니 반드시 해당 제품의 설명서를 따른다. 비타민 성분은 단독으로 몸에 흡수되기보다 다른 음식에 들어 있는 성분과 어울려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니 식사 직후 먹은 음식이 소화되기 전에 복용해야 한다.
이홍섭기자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