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겨울철 피부관리법] 피부관리 10계명

물 자주 마시고 충분히 잠자면 '나도 피부미인'

1. 물 자주 마시기

피부에 수분이 충분하면 불필요한 각질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2. 가벼운 옷 여러 벌 껴입기

외출할 때 가벼운 옷을 여러 벌 껴입어 체온을 조절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때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털옷보다 면으로 된 옷이 좋다.

3. 비타민 C 섭취하기

겨울철에는 기미나 주근깨가 더 짙어질 수 있으므로 사과, 귤, 키위, 오렌지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4. 뜨겁지 않은 물로 샤워하기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수분을 쉽게 빼앗기므로 샤워 후에는 스킨과 화장수, 에센스를 꼭 발라주자. 너무 자주 장시간 샤워도 금기 사항. 비누를 많이 쓰는 것도 피하자.

5. 보습기능성 세안제로 세안하기

클렌징을 지나치게 하면 피부 표면의 피지막이 벗겨져 수분이 증발하기 쉽기 때문에 보습 기능이 강화된 폼클렌징을 사용하고 보통 일주일에 1, 2회 정도 묵은 각질을 벗겨준다.

6. 기초화장품 매일 여러 번 덧발라주기

화장수로 피부를 정리한 다음 로션, 에센스, 크림 등을 발라 피부의 수분 증발을 막고 보호 기능을 강화해 준다. 한꺼번에 많이 바르는 것보다 여러 번 덧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7. 워터 스프레이로 피부에 물주기

외출할 때 워터 스프레이를 휴대하고 다니면서 건조한 피부에 수시로 수분을 공급해 준다.

8. 충분히 잠자기

수면은 피부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한다. 특히 오후 10시~오전 2시까지는 피부 조직을 회복하는 중요한 시간이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위해 숙면을 취한다.

9. 피부 가려움증 주의하기

피부 가려움증은 생활 리듬을 깨고, 참지 못하고 자꾸 긁으면 다른 피부병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갑자기 심해지면 빈병을 차갑게 해 피부에 문지르면 일시적인 가려움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10. 실내 환경

실내온도는 20℃, 습도는 40~60%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어항이나 공기정화식물을 실내에 두는 것도 습도 조절로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다. 전수영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