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11년 사회복지담당공무원 수화교육 실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道, 사회복지담당공무원 수화배우기 한창, 열기 뜨거워

경북도는 25(월) ~ 29(금)까지 5일간 대구은행연수원(칠곡)에서 행정기관을 방문하는 농아인(청각․언어장애인)들의의사소통 불편을 해소하고 수요자 입장에서 능동적 복지행정 실현을 위하여 사회복지담당공무원 수화교육을 실시한다.

장애인의 사회참여 및 복지욕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비하여 사회복지담당공무원들의 수화능력은 이에미치지 못하여 농아인들이 의사소통의 불편으로 행정기관방문을 기피하는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판단에 따라, 농아인들의 의사소통을 돕고 '장애인 먼저 배려' 및 사회적 분위기 조성 등 인식전환을 통하여 행정의 신뢰도를 적극 높여 나가기 위하여 교육을 실시 한다.

이번 수화교육은 사회복지공무원 30여명이 참여하며 총 37시간 편성하여 청각장애인 이해하기․농아인의 삶 등 정신소양과정 8시간, 지화․일반수화․민원관련 수화 등 직무과정 29시간 등 기초수화 및 민원상담 등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위주의 교육이다.

이를 통해 道에서는 교육 이수자들을 장애인부서에 우선 배치하여 농아인 관련 민원상담 안내, 민원처리 접수대행, 각종 복지행정 서비스 제공 등 복지행정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김재탁 경북도 사회복지과장은 "아직도, 의사소통 불편 등으로 농아인(그청각․언어장애인)들의 행정기관 문턱은 높다"며 "사회복지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적극 대처하려면 공무원들의 수화능력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사회복지담당공무원수화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 실시하여 농아인들의 의사소통 불편을 최소화하고 친밀감을 쌓아나가는 등 적극 노력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행정기관 및 공무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회복지담당공무원 수화교육을 지난 2005년부터 2010년까지 9회 실시하여 264명의 사회복지공무원들이 교육을 이수하였으며, 공무원 뿐만아니라 서비스 당사자인 농아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뉴미디어국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미 간 확장억제 협의체인 '핵협의그룹(NCG)' 제5차 회의에서 북한 핵 위협에 대한 언급이 사라지고 한국이 재래식 방위를 주도할 것이라는 내...
진학사 캐치의 조사에 따르면 구직자와 직장인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CJ올리브영이 20%의 지지를 받아 1위에 올랐으며, SK하이닉스는 ...
인천지법은 동거남이 생후 33일 아들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된 22세 엄마에게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했다. 엄마는 아들이 학대받는 동...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