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우유의 재발견] 다양한 활용법

피부에 바르면 영양제, 상한 우유는 천연세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권장 식품으로 대접받고 있는 우유는 쓰임새도 다양하다. 마시는 음식에서 벗어나 생활 속에서 여러 용도로 활용되면서 우유의 가치가 재발견되고 있다. 세계식량농업기구(FAO)가 정한 '세계우유의 날'(6월 1일)을 맞아 생활의 고수들이 전하는 다양한 우유 활용법을 소개한다.

우유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 A'B'E'K 등 인체에 필요한 114가지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성인이 500㎖의 우유를 마실 경우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의 12.4%, 단백질의 31.3%, 칼슘의 75%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우리 선조들도 일찌감치 우유의 가치에 주목했다. 동의보감 탕액편을 보면 '우유는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허하고 여윈 것을 보하며 번갈(당뇨)을 멎게 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또 심폐를 보하고 열독을 푼다'고 기록돼 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버리지 마세요=우유는 신선도가 생명인 까닭에 유통기한이 짧다. 그러다 보니 조금만 방심하면 유통기한을 넘겨 먹기가 찜찜해진다. 이럴 때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 활용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상한 우유는 좋은 천연세제가 될 수 있다. 금방 짠 우유는 산성과 알칼리성을 모두 갖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세제처럼 알칼리성을 띠게 되기 때문. 또 우유에 포함된 지방성분 때문에 광택까지 낼 수 있다. 따라서 가방'소파 등 가죽제품의 때를 제거하는 데 우유는 유용하게 사용된다. 때가 많이 탄 부분을 물수건으로 한 번 닦아낸 뒤 우유를 묻힌 헝겊으로 가죽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문지르면 때가 벗겨지고 가죽에 윤기가 돈다. 와이셔츠나 식탁보 등에 남아 있는 볼펜 자국도 칫솔을 우유에 담갔다 문지르면 깨끗이 지워진다. 또 우유는 구두약 대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하얀 실크 블라우스나 스카프를 세탁하기 전에 10~20분 정도 우유에 담가두거나 헹굴 때 우유를 넣으면 누렇게 변색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우유는 생선 또는 생닭 비린내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생선이나 생닭을 손질한 뒤 5분 동안 우유에 담갔다 요리를 하면 비린내가 사라지고 고깃살도 연해진다. 우유를 물에 희석해 화초에 뿌리거나 우유를 묻힌 헝겊으로 화초 잎을 닦아주면 화초의 생명이 길어진다. 우유는 김치 담글 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우유를 넣으면 골고루 잘 버무려지고 아삭거리는 맛도 오래 간다.

찻잔 또는 접시에 금이 생겼을 경우 냄비에 우유와 금이 간 찻잔 또는 접시를 넣고 4, 5분 정도 끓이면 우유의 단백질이 틈새를 메워 금이 눈에 띄지 않게 된다. 우유접착제도 만들 수 있다. 우유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주성분은 카세인이다. 카세인은 열이나 산에 약해 가열하거나 식초를 넣으면 변성이 일어나 굳게 되는데 이 성질을 이용하면 우유로 접착제를 만들 수 있다는 것.

냄비에 우유를 붓고 약한 불로 끓이다 막이 생기면 불을 끈 뒤 우유 500㎖당 큰스푼으로 식초 4, 5스푼 넣는다. 우유가 응고될 때까지 저어주다 덩어리가 생기면 거즈로 걸러 물기를 뺀 뒤 접착력을 확보하기 위해 베이킹 파우더를 넣고 반죽을 하면 우유접착제가 완성된다. 우유접착제는 공업용에 비해 접착력은 떨어지지만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깨진 그릇 등을 붙여 사용하기에 제격이라고 한다.

우유접착제를 만드는 비슷한 방법으로 플라스틱같은 장난감도 만들 수 있다. 우유접착제 만드는 과정에서 얻은 덩어리에 베이킹 파우더 대신 식용색소를 넣고 잘 반죽한 뒤 손으로 모양을 잡거나 틀에 넣어 모양을 만들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면 딱딱하게 굳어 우유 장난감이 된다.

◆우유 마시지 말고 피부에 양보하세요=우유를 피부에 바를 경우 각질 제거'미백 효과뿐 아니라 피부가 부드러워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유 속에 함유된 비타민'미네랄'콜라겐 성분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주고 유분과 수분의 균형도 잡아주기 때문.

얼굴이 건조하고 거칠어졌을 때는 우유 세안 또는 우유 팩을 하면 도움이 된다. 우유 세안은 비누 또는 클렌징폼으로 얼굴을 씻은 뒤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화장솜에 묻혀 얼굴 전체에 바른다. 손가락으로 가볍게 마사지를 한 뒤 미지근한 물로 우유를 깨끗이 헹구면 된다. 우유 팩은 세안 후 우유를 묻힌 화장솜을 얼굴 전체에 고루 붙인다. 20여 분 후에 화장솜을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된다. 우유를 묻힌 화장솜 대신 우유에 계란노른자 또는 밀가루 등을 섞어 반죽을 만든 뒤 얼굴에 발라 팩을 하는 방법도 있다.

우유는 립글로스와 아이크림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화장솜에 우유를 적셔 15분간 입술에 올려 놓으면 입술에 유분막이 형성되어 윤기있는 입술이 된다. 우유를 적신 화장솜을 10분 정도 눈위에 올려 놓으면 눈 주변 피부가 탄력 있게 된다. 또 우유는 두피 마사지에도 좋다. 미지근한 우유에 머리를 담그고 마사지하듯 손으로 자극을 준 뒤 미지근한 물로 헹군 다음 샴푸를 하면 된다. 우유를 이용하여 두피를 마사지할 경우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머릿결도 한결 부드러워진다.

우유로 피부미용을 할 때 주의할 점도 있다. 여드름이 많은 사람의 경우 우유를 얼굴에 바르면 오히려 상태가 악화될 수 있다. 또 우유 세안 또는 우유 팩 등을 한 뒤에는 여러 번 얼굴을 헹궈 우유를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우유가 남아 있으면 모공에 노폐물이 쌓이고 우유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자외선을 받으면 기미나 주근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경달기자 sarang@msnet.co.kr

사진'안상호 편집위원 shahn@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