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학교서 논술 톺아보기] 인문사회계열 AAT고사의 유형별 특징 - AAT⑤

인문사회계열 AAT고사에는 일단 제시문이 있다. 전체 제시문은 6개로 되어 있고, 현대사회와 인간, 삶의 문제와 관련된 인문사회계열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과서 지문이 그대로 주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교과서와 관련된 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논술과 마찬가지로 AAT고사도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답안을 작성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다. 오히려 AAT고사에서는 제시문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이 논술보다 더 크다.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만 이루어진다면 AAT고사의 답안을 작성하는 데는 별로 어려움이 없다. 모의시험에 나왔던 각 제시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노동이 들어간 물건은 그 물건에 대한 다른 사람의 공유 권리를 상실하게 하여 노동을 한 사람이 그 물건에 대한 사적인 권리, 즉 사적 소유권을 갖는다.

(나) 타고난 개인의 능력이나 사회적 지위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의의 원칙은 무지의 베일 속에서 공정한 절차와 함께 당사자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어야 한다.

(가) 세계 인류가 함께 행복을 누리는 것은 최고의 선(善)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민족마다 최선의 국가를 이루고 최선의 문화를 만들어 다른 민족과 돕는 일이다.

(나) 미국이 주도하는 세계화는 영어 공용화를 향하고 결국은 대부분의 언어와 문화를 사라지게 한다.

(다) 진정한 세계화는 지구적 통합이 아니라 차이의 인식에 있다. 결국 세계화된 정보와 지식으로 문화적 다양성의 소중함을 인식하는 그것이 진정한 세계화이다.

개인들의 윤리적 선함은 개인들의 쾌락의 증대와 고통의 감소에 있으며, 사회 전체의 선함은 사회 구성원들의 쾌락의 증대와 고통의 감소에 있다.

(제시문 원문은 경북대학교 홈페이지나 대구통합교과논술지원단 카페에서 확인하기 바람)

이렇게 제시문의 내용을 이해하면 문제를 파악하여 답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다. 논술고사에서는 제시문에 대한 이해보다는 논제를 파악하고 논제의 요구에 따라 개요를 작성하여 긴 글을 완성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하지만 AAT고사의 문제는 대부분 파악한 제시문의 내용과 바로 결부되어 있어 질문의 내용과 제시문의 핵심을 연결한다면 별로 어려움이 없이 답안을 작성할 수 있다.

주어진 문항을 하나씩 다시 분석하면서 답안을 작성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제시문 (가)에 나타난 소유권에 대한 관점을 설명하시오.(1줄 이내)

이 문항은 전적으로 제시문의 이해와 관련되어 있다. 답은 이미 위의 내용 파악을 통한 요약문에 있다. 개인의 노동이 투입되면 그 물건에 대한 소유권을 갖는다는 것이 답이다. 이와 같은 질문의 유형은 실제 AAT고사에서도 반드시 한 문항 이상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학생들은 주어진 제시문 정도의 길이를 지닌 글을 자주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한준희(대구통합교과논술지원단, 경명여고 교사)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