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학교서 논술 톺아보기] 자연계열 AAT고사의 유형별 특징②

자연계열 AAT고사의 유형별 특징 ②

AAT모의시험문항으로 전반적인 흐름은 파악할 수 있지만 동일한 형태의 문제가 시험에 출제된다는 보장은 없다. 처음 수리논술을 치르던 2008학년도 논술모의고사에서 수학 문제로 구간 단속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었지만 2008학년도 수시2-2 논술고사에서는 수학이 출제되지 않았고(통합 문제로 출제), 정시 논술에서는 제시된 조건의 방법 중 가장 바람직한 방법을 선택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올해 AAT도 어떤 방향으로 출제될지는 확실하지 않다.

다음의 네 선수 ①, ②, ③, ④가 의 규정에 근거했을 때, 2011년 12월의 신인선수 선발 대상이 될 수 있는지를 각각 결정하고 그 이유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① 국내 리그에서 4년 간, 그리고 외국 리그에서 3년간 선수 생활을 하고 2008년 11월 신인선수 선발 신청을 한 선수

② 발목 부상을 사유로 8개월 간 입원하여 휴학한 후 2012년 2월 졸업을 앞두고 있는 연맹 등록 고교 선수

③ 외국 리그에서 6개월 간 선수 생활을 하고, 2008년 12월 신인선수 선발 신청을 한 선수

④ 2011년 9월에 중퇴원을 낸 연맹 등록 대학 선수

이번에 출제된 AAT 모의고사 문제를 분석해 보면 수학적인 지식을 묻는 내용이기보다는 주어진 조건을 보고 판단하면서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서술하는 문제이다. 주어진 규정(ㄱ, ㄴ)과 예외 규정(A, B, C)을 주고 네 선수 ①, ②, ③, ④가 어떤 규정에 맞는가를 판단하여 선택하고, 선택에 대한 이유를 간단히 서술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선수에 대해 주어진 조건에서 근거를 찾아 선발대상인지 판단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예외 규정에서 근거를 찾아 선발대상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생의 정밀한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요구하는 문제이다. 거기다가 이 내용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라는 내용까지 담고 있다. 과거 수리논술의 유사한 제시문을 택하고 있으나 서술 내용은 줄어들었다. 철저한 개념 정리와 함께 공식 유도의 원리 이해, 일상생활에서의 논리적인 사고, 또한 이것을 적어 보는 훈련이 AAT를 준비하는 방법일 것이다.

이전 연도에 수학교과의 성격이 분명히 드러나는 문항들을 열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항정리, 함수의 연속, 등차수열의 합, 계차수열 형태의 합, 접선과 곡선의 개형(2009 수시2-1), 집합의 원소의 개수와 일대일 대응의 관계(2009 수시2-2), 기댓값(2010 모의논술), 무한등비급수의 합, 이항계수의 성질(2010 수시2-1), 도형의 넓이의 최댓값, 부정방정식(2010 정시), 기함수와 역함수의 정적분, 정사각형의 이등분(2011 수시) 등을 들 수 있다. 기출 문제를 분석하고 교과서의 기본 개념을 철저히 이해한 뒤 제시문에 맞추어 논리적으로 적어보는 과정이 AAT를 준비하는 방법이다.

이번 수학 AAT 문제에는 단답형이 출제되지는 않았지만 다른 과목과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앞으로는 충분히 단답형이 약술형 문제와 함께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를 푸는 방법 역시 과거 논술문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제시문을 읽고 문제를 분석하여 다시 제시문에서 주어진 문제에 맞는 조건이나 계산 방법을 찾아내어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형태이다. 그동안 논술고사와 이번 자연계 AAT를 분석해 볼 때 계속적으로 이번 수학 AAT와 유사한 논리적인 사고와 판단력을 묻는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미영, 임필상, 임흥수, 한재은, 한준희:대구통합교과논술지원단)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