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美 "北, 이웃국가들과 관계 개선해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美 "北, 이웃국가들과 관계 개선해야"

미국 정부는 30일(현지시간) 북한이 국방위원회 성명을 통해 한국 정부를 맹비난한 것과 관련, "북한이 이웃국가들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조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 당국자는 이날 국방위 성명과 관련한 연합뉴스의 질의에 이같이 답한 뒤 "우리는 한반도 상황을 계속 관찰하고 있으며, 동맹인 한국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에 대한 남측의 조문 태도를 문제 삼아 이명박정부와의 대화 중단을 경고한 것과 관련, 향후 대북정책에서 한국 정부와의 공조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임을 거듭 확인하면서 북측을 상대로 남북관계 개선을 압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김 위원장 사망으로 중단된 대북 식량지원 및 북미, 남북간 추가 대화와 관련된 협의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주목된다.

이 당국자는 또 "한·미 양국은 역내 평화와 안정 확보라는 공동의 이익을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빅토리아 눌런드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21일 정례브리핑에서 대북 식량지원 및 북미 대화와 관련, "우리는 분명히 이런 문제들을 계속 진행하고 싶다"고 밝혔었다.

연합뉴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정부의 초대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혜훈 전 의원이 과거 보좌진에게 폭언과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국민의힘이 강력...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청주에서 어린이 2명을 오토바이로 치고 도주한 35세 남성이 경찰에 긴급체포되었으며, 피해 아동 중 한 명은 생명에 지장이 없는 상태로 병원...
오픈AI가 역대 빅테크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주식 보상을 지급하며, 직원 1인당 평균 150만 달러에 달하는 보상을 통해 AI 인재 유..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