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퀴즈]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봄의 전령으로 불린다. 연교'신리화라고도 하며 산기슭 양지에서 많이 자란다. 높이는 약 3m이다. 가지 끝이 밑으로 처지며 잔가지는 처음에는 녹색이지만 점차 회갈색으로 변하고 껍질눈(皮目)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대구기상대에 따르면 올해는 22일쯤 대구에서 필 예정이란다. (힌트 매일신문 1일 자 2면)

2.동양통신에서 15년간 일하면서 정치부장, 편집부국장을 거쳐 1973년 유정회 국회의원이 되었다. 경북고 출신 중 엘리트 그룹인 '경신회' 창립을 주도하여 초대 회장이 되기도 했다. 올림픽추진본부장 시절에는 동분서주하며 서울올림픽 유치에 공을 세우기도 한 이 사람은? (힌트 매일신문 2일 자 12면)

3.대구역네거리 대우빌딩부터 달성공원까지 1.42㎞ 정도의 길. 경부선 대구역 남쪽에 자리한다. 8'15 광복 이후에는 의류상가가 많이 들어섰으나 차츰 기계공구상으로 바뀌었고 6'25전쟁 이후에는 철물상회 거리로 바뀌었다. 최근 대구의 근대 문화유산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다. (힌트 매일신문 4일 자 4면)

4.3월을 대표하는 식물. 줄기는 높이 20~50㎝ 정도로 자라며 속이 비어 있고 밑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져 옆으로 퍼진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1, 2회 날개 모양으로 갈라진 겹잎으로 긴 잎자루가 있으나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우리나라가 원산으로 들이나 습지, 물가 근처의 습한 곳에서 흔히 자란다. (힌트 주간매일 2월 28일 자 2면)

5.개과 동물이다. 몸길이 50∼68㎝, 꼬리길이 15~18㎝, 몸무게 4~10㎏ 정도다. 산달 또는 구환이라는 이름도 갖고 있다. 몸은 땅딸막하고 네 다리는 짧으며, 귓바퀴도 작고 둥글다. 주둥이는 뾰족하며, 꼬리는 굵고 짧다. 몸의 털은 길고 황갈색이다. 라면 광고에 이름을 올린 동물이기도 하다. (힌트 주간매일 2월 28일 자 4면)

출제'최창희기자 cchee@msnet.co.kr

♣ 2월 21일 퀴즈 당첨자

▷스파밸리 초대권(2매)

최현빈(대구 수성구 만촌동)

▷이월드(옛 우방랜드) 이용권(2매)

강영미(대구 중구 동인4가)

▷팔공산온천관광호텔 초대권(4매)

김동진(대구 중구 문화동)

▷대구신교통카드'탑패스(1만원 충전)

박희정(경산시 와촌면)

◆ 2월 21일 퀴즈 정답

①백설공주 ②김기현 ③곽상도

④대금 ⑤황매산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19일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의 지지율은 55%로 직전 조사 대비 1% 하락했으며, 부정 평가는 36%로 2% 증가했다. 긍정적...
금과 은 관련 상장지수상품(ETP) 수익률이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과 실물시장 공급 부족으로 급등하며, 국내 'KODEX 은선물 ET...
방송인 박나래와 관련된 '주사이모' 불법 의료행위 논란이 확산되며, 유튜버 입짧은햇님이 직접 시인하고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입짧은햇님은 '주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