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퍼는 손바닥의 부드러움 정도, 그립을 쥐는 힘의 정도(악력), 그립의 교환주기(내구성) 등을 고려해서 그립을 선택해야 한다. 그립은 또한 정확한 어드레스와 공의 구질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 그립을 형태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1)
▶라운드그립(ROUND GRIP)
단면이 둥근 형태를 일반적으로 라운드(round)그립이라 부르는데 가장 오랫동안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클럽헤드 페이스를 열거나 닫고 치기에 수월하며 그립의 장착방향에 상관없이 골퍼가 임의대로 편하게 어드레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그립의 사이즈가 손에 비해 작거나, 적절한 그립 압력에 대한 감이 없는 골퍼에게는 미스 샷 때 그립이 손 안에서 놀거나 도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립이 안정된 중'상급자들이 선호하는 그립이라 하겠다.
▶립그립(RIB GRIP)
돌출된 형태의 그립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그립을 끼웠을 때 그립의 등 부분이 돌출된 것이 립 그립이다. 립 그립은, 그립을 잡았을 때 손가락부분이 걸리도록 설계되어 그립이 손에 꼭 끼며, 이 때문에 그립이 손안에서 움직이지 않아 안정감이 있다. 그래서 미스 샷에서도 그립이 돌거나 흔들리는 것이 덜하며, 초'중급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그립이다. 특히 초급자가 그립을 일정하게 잡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클럽 헤드를 열거나 닫아야 하고 전략적으로 트릭 샷을 구사해야 하는 상급자나 프로골퍼에게는 라운드 그립이 더 선호된다. 특히 기술 샷에 많이 쓰이는 웨지에는 라운드 그립이 더 낫다.
▶성형그립
돌출그립의 한 형태인 성형그립도, 그립을 힘들이지 않고 잡아도 흔들리지 않고 견고하게 잡을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립그립과 원리는 비슷하다. 이들 성형그립 가운데는, 그립의 굵은 끝부분을 더 두껍게 만들어서 훨씬 빠르고 파워풀한 스윙을 해도 그립이 손에서 잘 빠지지 않도록 만든 그립이 눈에 띈다. (그림2) 비거리의 증대에 기여하는데, 악력이 약해 스윙스피드가 떨어지는 골퍼라면 드라이버 그립에 권할 만하다. 또한 초보자가 정확한 그립을 잡을 수 있도록 그립 전체를 손가락 모양으로 성형한 그립도 있는데, 여성이나 초보자가 정확한 그립에 익숙해질 때까지 사용하면 좋은 그립이다.
huni77777@daum.net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