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청사 비상계단 지하 1층에서 지상 16층까지 '감사'를 테마로 한 건강오름계단을 조성해 눈길을 끌고 있다. 건강오름계단은 평소 바쁜 업무로 따로 시간을 내 운동할 여유가 없는 직원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생활 속 계단걷기를 실천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특히 자연을 접할 때 느끼는 편안함을 일터에서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바다, 산, 하늘을 비롯해 포항의 비경 등 자연을 배경으로 부모, 배우자, 자녀, 스승, 직장동료에 대한 감사를 테마로 벽화를 조성했다.
벽화는 태어나면서부터 성인이 되기까지의 생활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치유의 숲 등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을 담아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 감사 글과 계단걷기 응원 메시지를 함께 싣고 층별 칼로리 소모량과 건강수명 연장표 등을 표시해 계단걷기의 지루함을 없애주고 계단을 오르며 잠시 쉬어가는 여유도 즐길 수 있게 했다.
이에 따라 바쁜 업무로 운동할 시간이 없는 직원들은 출'퇴근 시간과 점심때를 이용하거나 업무 중 졸음이 오고 휴식이 필요할 때 건강오름계단을 이용하고 있다.
포항시 권경옥 보건정책담당관은 "지하 1층에서 16층까지 오르면 28.9분의 건강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성인이 천천히 걷는 기준으로 12분간 운동한 것과 같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며 "직원들이 서로 계단걷기를 권유하면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 사용 감소에 따른 에너지 절약 효과도 있다"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지방 공항 사업 곳곳서 난관…다시 드리운 '탈원전' 그림자까지
김진태 발언 통제한 李대통령…국힘 "내편 얘기만 듣는 오만·독선"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차문 닫다 운전석 총기 격발 정황"... 해병대 사망 사고 원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