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모야모야병 증상 "뇌출혈에 신경장애...발병 후 회복 불능, 예방법도 없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모야모야병 증상에 대해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었다.

'모야모야'는 '담배연기가 모락모락 올라가는 모양'이라는 뜻의 일본어이며 모야모야병은 일본의 의학자 스즈끼에 의해 1969년 명명됐다.

모야모야병은 동맥 부분의 협착이나 혈관에 이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동맥 안쪽의 막인 동맥내막이 점차 두꺼워지는 특정이 있다.

하지만 모야모야병은 후천성과 선천성에 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정확한 발병 원리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모야모야병의 증상은 발병 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다. 소아의 경우에는 흔히 1~2시간 이내에 혈관이 딱딱해져서 일시적으로 한쪽 팔다리에 마비 증상이 나타나고, 저리거나 운동기능이 마비되며, 발음에 장애가 생기고(발음부전) 시력이 저하되는 일과성 허혈발작이 나타난다.

성인에게는 뇌출혈이 흔하며, 두통, 의식장애 증상과 출혈 부위에 따른 부분적 신경장애가 생길 수 있다.

모야모야병 증상 후 일단 발병하면 치료를 지속적으로 하더라도 원 상태로의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며 예방법 또한 아직 발견되지 않은 상태이다.

모야모야병 증상을 접한 누리꾼들은 "모야모야병 증상 진짜 무섭네" "모야모야 뭔가 이름 귀엽다" "모야모야병 증상 보니 흔한 병은 아닌 것 같은데" "모야모야병 증상 뇌출혈이라니...도대체 원인이 뭘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사태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며, 당 쇄신안을 발표하고 청년 중심 정당을 지향하겠다...
코스닥 대장주 알테오젠이 코스피로 이전 상장하며 시장의 관심이 '포스트 알테오젠'으로 쏠리고 있는 가운데, 차기 대장주로 에코프로비엠과 함께...
상간 의혹에 휘말린 가수 숙행이 MBN '현역가왕3'에 재등장했으나, 그녀의 무대는 편집되어 방송되었다. 숙행은 JTBC '사건반장'에서 상...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