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처럼 춥고 건조하면 건선 환자들은 괴롭다. 피부가 건조해져 건선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건선은 피부에 작은 좁쌀 같은 구진이 생기고 그 위에 인설(鱗屑'하얀 부스러기)이 겹겹이 쌓여 나타나며 점차 서로 뭉치거나 커지면서 퍼져 나가는 피부질환이다.
◆국내 발생 빈도 1% 안팎
건선은 일상생활에서 자극을 가장 자주 받는 부위인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에 잘 생긴다. 위에 설명한 형태를 판상형이라고 하며 이런 형태가 건선 중에서 가장 흔하다. 그 외에도 고름 주머니가 생기는 농포성 건선, 전신 피부가 붉어지면서 피부인설이 떨어져 나오는 박탈성 건선 등 여러 형태가 있다. 또 건선이 생긴 피부 부위에 따라 모양이 달라진다.
건선의 빈도는 전 인구의 1~3% 정도이다. 발생 빈도는 인종, 민족, 지리적 위치 등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대체로 백인의 경우 빈도가 높으며 지리적으로 위도가 높을수록 빈도가 높아진다. 미국에서는 매년 15만~25만 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백인보다 낮아서 1% 안팎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남녀 간의 발생 발생 빈도는 차이가 없으나 가족력의 영향을 받는다. 우리나라에서는 25% 정도에서 가족력이 있다.
건선은 대개 만성적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한다. 때로는 아급성으로 악화되기도 하며 전신성 농포성 건선처럼 급성으로 오기도 한다. 건선의 발생에는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면역학적 요인, 정신적인 요인 등 여러 인자가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그리고 이들은 발병 및 경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그 정도에 따라 병의 상태가 많은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욕, 사우나 자제해야
건선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한다. 첫 번째로 피부외상을 들 수 있다. 피부외상 자리에 건선이 생기는 것을 '쾨브너(Koebner) 현상'이라고 부르며, 이는 건선의 중요한 악화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주로 가려움증 때문에 피부를 긁어서 건선이 생기기도 하며, 소아의 경우 기저귀를 차는 부위에 자극으로 건선이 생기기도 한다.
두 번째는 감염이다. 건선의 병인으로 B-용혈성 사슬알균을 비롯한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마이코박테리아 등 여러 가지의 감염 연관성이 주장되고 있다.
세 번째는 기후이다. 건선은 겨울에 악화되는 대표적인 피부질환이다. 차고 건조한 기후에서 악화되며 따뜻한 기후에서는 호전된다. 또 노출을 하여 피부에 햇빛을 자주 쪼이게 되는 여름에는 상태가 좋아진다.
네 번째는 건조한 피부다. 건선 자체로도 피부가 건조해지지만 주변의 건조한 환경에 의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계절적으로 겨울에 건조한 피부가 되기 쉽다. 또 목욕이나 사우나 등을 자주 혹은 오래 하는 경우 피부의 수분과 피지막이 제거되어 피부의 건조가 심해질 수 있고 이런 경우 건선이 악화될 수 있다.
다섯 번째는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는 건선을 악화시키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다. 국내에서는 학업에 시달리는 학생들에게서 건선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전형적인 건선의 형태는 피부 소견만으로도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비전형적인 형태나 두피, 손톱 등 특수한 부위에 생긴 건선은 정확한 진단이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 지루피부염, 편평태선, 유사건선, 모공홍색잔비늘증, 장미색 잔비늘증 등의 다른 질환과의 감별이 쉽지 않다.
건선은 재발성 만성 질환이다. 따라서 건선을 치료할 때는 좋은 효과를 내면서도 부작용이 적은 방법이 필요하다. 치료는 크게 국소치료, 전신치료 및 광치료로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생물학제제가 등장했다. 경증인 경우에는 대개 국소치료를 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자외선 요법을 병행하거나 혹은 전신 투여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치료법이 전문가에 의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피부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건선을 관리하고 치료해야 한다.
도움말'정현 대구가톨릭대병원 피부과 교수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