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頭)신경과의원(053-252-2225) 한병인 원장은 '초음파 뇌 혈류 검사' '어지럼증의 진단과 치료' '어지럼과 이명, 그림으로 보다'등의 전문서적을 펴냈다. 또 국내외 학술지에 여러 편의 논문(SCI급 7편)을 게재했다. 2008년에는 '마르퀴즈 후즈후' 세계 인명사전에 등재되었으며, 2009년에는 '21세기 탁월한 2천명의 지식인'에 등재됐다.
◆질환별 운동치료
▷두통=두통이 있는 사람들은 목의 굴곡근과 등의 하 승모근이 약해져 있고, 등의 상 승모근과 가슴의 대흉근은 과긴장(뭉쳐짐)되어 있으므로, 과긴장된 근육들은 이완(스트레칭)시키고, 약해진 근육들은 강화해야 한다.
두통 운동: 머리 뒤로 팔꿈치 누르기. 머리 뒤에서 한 손으로 다른 팔의 팔꿈치를 누른다.
▷어지럼증=어지럼증이 약물이나 이석 정복술로 치료가 되지 않을 때는 운동치료가 필요하다. 어지럼에 대한 운동치료에는 습관화 운동, 유연성 운동, 근력 강화운동, 전정재활운동, 그리고 실신 예방 운동이 있다.
어지럼증 운동: 기립 운동. 한 발로 10초 정도 서는 연습을 한다. 난도를 높이려면 쿠션을 깐다.
▷파킨슨병=파킨슨병은 근육의 운동조절 능력이 저하되어 관절의 유연성이 줄어들고, 손동작이 둔해지고, 보폭이 좁아지고, 균형능력이 떨어지는 질환이다. 운동이 병의 진행을 억제하지는 못하지만, 보행장애의 진행을 억제하고 평형 능력을 개선하고 관절의 구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운동을 하면 혈중 도파민 수치가 높아지고, 운동을 지속하면 혈중 도파민 수치를 높게 유지하면서 신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파킨슨병의 운동치료는 손동작 연습, 스트레칭, 근력 강화 운동, 평형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동은 파킨슨 약을 복용한 지 1시간 후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파킨슨병 운동: 손가락 운동. 양손을 펴고, 엄지손가락부터 하나씩 접었다가 새끼손가락부터 편다.
▷말초신경 질환=말초신경을 구성하는 신경세포는 가늘고 길어서 영양분이 말초신경의 한쪽 끝에서 반대쪽 끝으로 운반되려면 꼬박 하루가 걸린다. 이런 이유로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회복하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말초신경이 눌려서 발병하는 것을 압박 신경병증이라고 하는데, 손목과 팔꿈치, 무릎 외측에 잘 생긴다. 이런 경우에는 'Neural gliding'(신경 미끄럼)이라는 운동치료를 하는데, 신경섬유의 압박과 부종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안면신경 마비=안면신경 마비는 발병한 지 10일경부터 회복되기 시작하며 45일 정도 지나면 완전히 회복된다. 마비의 정도가 심하거나, 나이가 많거나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거나, 귀 뒤의 통증이 심했던 사람은 회복이 쉽지 않다. 약물치료는 적어도 발병 2주 이내에 시작해야 효과가 있다. 안면근육 운동이나 마사지는 안면근육의 경직을 방지하기 위해 계속 하는 것이 좋다. 재발을 예방하려면 과로와 찬바람을 피하고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치매=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뇌세포가 퇴화하지만, 지속적으로 학습을 하고, 환경을 복잡하고 재미있게 만들어 주면 뇌세포의 시냅스 수가 많아져서, 뇌세포가 퇴화하는 것을 상쇄할 수 있다. 이것을 뇌의 가소성(plasticity)이라고 한다. 대뇌에는 손과 얼굴을 지배하는 영역이 가장 넓으므로, 치매 운동에는 손을 많이 사용하고, 시각'청각'후각'미각을 골고루 사용하도록 하는 게 좋다.
초기 치매의 경우 신체 건강한 사람은 바둑, 화투, 카드놀이와 같은 종합적인 인지 능력을 요구하는 놀이를 하거나 신문이나 책을 읽거나 글을 쓰는 것이 좋다. 후기 치매에는 균형 운동을 포함하여 간단하고 천천히 하는 운동이 좋다. 치매 운동을 함으로써 주의 집중력, 학습 및 기억 능력, 시각, 공간적 지각 및 구성능력, 전두엽 관리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하루 30분 정도 하는데, 15분씩 오전 오후로 나누어서 해도 된다.
▷이명=이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명 자체를 치료하기보다는 이명 때문에 유발된 불안, 우울, 수면장애, 두통, 목의 통증을 먼저 치료해야 한다. 근육 이완 운동은 자율신경계를 이완시켜 과각성과 과긴장을 해소하여, 불안과 두통을 완화시킨다.
▷뇌 신경 도수치료=수동적으로 몸을 움직여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최근 프랑스 정골의사 장삐에르 바렐이 개발한 뇌 신경 도수치료는 두통과 어지럼증, 안면신경마비 등 뇌 신경과 관련된 증상들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으며 이명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또 파킨슨, 알츠하이머 등 뇌 관련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뇌 신경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손으로, 문제를 일으킨 뇌신경과 뇌 부위를 찾아내 긴장을 완화시킨다. 치료 시 5g 정도의 아주 약한 압력만 사용하므로 환자에게 전혀 불편감을 주지 않으며 노약자나 영유아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