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생들에게 과학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기획 전시물 전시와 전시 체험의 장을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된 곳. 대구 달성군 유가면 상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다. 상설전시관, 어린이관, 과학마당, 4D영상관, 천체투영관, 기획전시실 등으로 꾸며져 있다.(힌트 매일신문 3일 자 13면)
(2)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로 지름 10㎛ 이하이다.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떨어뜨린다. 연소작용에 의해 발생하므로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로 이루어져 있다.(힌트 매일신문 4일 자 1면)
(3)'내가 조선의 국모다'라는 말을 남긴 조선 말기 고종의 비(妃). 성은 민(閔) 씨이며 1851년 경기도 여주에서 태어났다. 8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가난하게 살다 16세에 고종의 비에 간택되었다. 1895년 8월 20일 일본 정부의 사주를 받은 낭인들에게 시해됐다.(힌트 매일신문 5일 자 20면)
(4)동양의 요가와 선(禪), 고대 로마 및 그리스에서 행해지던 양생법 등을 접목하여 만든 것으로 반복된 동작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신체 단련 운동. 육체적으로 단련시킨 몸을 이완하고 이를 통해 활력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독일 사람 요제프 필라테스가 고안했다.(힌트 주간매일 5일 자 3면)
(5)인간의 사상 및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 영역을 통칭하는 말. 자연을 다루는 자연과학에 대립되는 개념. 미국 국회법에 의해 규정된 것을 따르면 언어학·문학·역사·법률·철학·고고학·예술사·비평·예술의 이론과 실천, 그리고 인간을 내용으로 하는 학문이 여기에 포함된다.(힌트 매일신문 7일 자 11면)
◆이번 주 시사상식 퀴즈의 정답을 찾으신 분은 연락처(성명·주소·전화번호)와 함께 다음 주 목요일까지 우편(700-715 대구시 중구 서성로 20 매일신문사 편집국 특집부)이나 이메일(info@msnet.co.kr)로 보내 주세요. 정답자 가운데 4명을 추첨해 상품을 드립니다.
◆'주간매일'을 읽고 느낀 소감을 보내주시면 채택된 분에게 소정의 선물을 드립니다. 보내는 방법은 '시사상식 퀴즈'와 같습니다.
♣11월 28일 퀴즈 당첨자
▷스파밸리 초대권(2장)
박주영(대구 지산동)
▷이월드(옛 우방랜드) 이용권(2장)
이연희(포항 죽도동)
▷팔공산온천관광호텔 초대권(4장)
최연수(경산 중방동 )
▷롯데시네마 영화티켓(2장)
정용수(대구 태전동)
◆11월 28일 퀴즈 정답
①벼물바구미
②곽재우
③브라질
④땅끝마을
⑤이층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