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경북 대표브랜드] '직업교육 중심' 국가고객만족도 1위…영남이공대학

영남이공대는 2013 국가고객만족도조사 전문대학 부문 1위를 차지함으로써 전국을 대표하는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는 2013 국가고객만족도조사 전문대학 부문 1위를 차지함으로써 전국을 대표하는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호성)는 전문대 직업교육의 대표 브랜드라 할 만하다.

영남이공대는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전문대 강세 지역인 대구에서도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교육역량강화사업 6회 연속 전국 최다 선정, 글로벌현장학습 전국 1위, 비수도권 유일 창업선도대학 선정, 평생학습중심대학 선정, 중소기업계약학과 주관대학 선정, 공학기술교육혁신거점센터 선정, 학사제도개선 시범대학 선정 등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 사업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전문대학 최고의 명예인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WCC 선정, 2013 국가고객만족도조사에서 전문대학 부문 1위까지 차지함으로써 지역을 넘어 전국을 대표하는 전문대학으로 우뚝 섰다.

영남이공대의 강점은 철저한 직업교육이다. 영남이공대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독일의 대표적 글로벌 기업 지멘스사와 산학협약을 맺었다. 지멘스아카데미를 개원하고 올 3월 세계 최초로 독일 지멘스 교육 프로그램 레벨3 과정까지 공동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수준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더불어 올해 9월에는 지하 3층 지상 9층 연면적 2만462㎡ 규모의 초대형 창업보육센터를 완공함으로써 직업교육에 이어 창업교육 선두주자로도 확실한 자리매김을 했다.

영남이공대는 글로벌 부문에서도 최강이다. 학생들의 뛰어난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정부의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에서 2011~201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영남이공대만의 맞춤식 외국어 공부가 그 배경이다. 영어, 일어, 중국어 무료 특강을 연중 수준별로 개설하고, 교재비와 식비도 제공한다. TOEIC, JPT, HSK 등 외국어 자격시험 응시료 전액지원뿐만 아니라 성적이 향상될 때마다 최대 100만원의 성적향상 장학금도 지급한다.

영남이공대는 학생의 만족도가 높은 대학이다. 영남이공대가 지난해 학생들에게 지급한 장학금은 총 170억원 정도다. 학생 1인당 283만원씩 장학금을 받은 셈으로 이미 반값등록금을 실현했다.

방학에는 자동차정비산업기사를 비롯한 23개 자격증 특강반을 전액 무료로 운영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30만~60만원의 성취장학금도 지급한다. 이와 함께 별별체험단, 컬처데이, 바비큐 파티 등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들도 활성화돼 있다.

이호성 총장은 "10년 뒤 졸업생의 모습에서 대학의 경쟁력이 결정난다"며 "전문직업교육과 체계화된 창업교육으로 전문가를 만들고, 재교육 시스템을 졸업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영남이공대를 졸업한 것을 자랑스럽게 해주겠다"고 강조했다.

최병고기자 cbg@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