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가 움직이려면 주변의 근육들이 함께 움직이게 되는데 이번에는 근육의 움직임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우선 골반의 앞쪽에는 하복부 근육이 있으며 뒤쪽에는 엉덩이 근육들이 여러 갈래로 나누어져 있다. 골반 앞뒤의 이 근육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임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엉덩이를 뒤로 빼면 엉덩이 주변 근육들은 넓어지고 배 앞쪽의 근육은 줄어들게 된다. 반대로 바로 설 때는 배 앞은 넓어지고 엉덩이 뒤는 줄어든다. 이 동작을 반복하면 골반을 앞뒤로 기울이는 것이 쉬워지며 유연한 골반 근육을 만들 수 있게 된다.
골반과 이어지는 허벅지 근육은 무릎을 구부릴 때 허벅지 앞의 근육이 바깥쪽 옆으로 벌어지고, 무릎을 펼 때에는 반대로 안쪽으로 들어오게 된다.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면 허벅지 근육이 발달한다. 스피드 스케이팅처럼 하체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은 허벅지 바깥쪽 근육이 많이 발달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이렇게까지 허벅지 바깥쪽 근육을 강화할 필요는 없으며, 허벅지의 안쪽과 바깥쪽 근육을 골고루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종아리 근육은 무릎을 구부릴 때 안쪽으로 근육이 들어오는 듯이 움직여지고, 무릎을 펼 때는 종아리 앞 근육이 바깥쪽 옆으로 나가는 듯이 움직인다. 이때 발등으로 이어진 근육은 종아리 근육과 반대로 움직이게 된다. 근육이 서로 엇갈리게 움직임을 하는 것은 신체의 안정성을 주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근육이 모두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인체는 지금처럼 세밀하고 유연한 움직임을 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하체의 정렬을 바르게 하고 근력을 기를 수 있는 동작에 대해 알아보자.
필라테스 동작 가운데 '레그 프레스'(leg press)가 있다. 원래는 리포머라는 기구 위에서 하는 동작인데 하체의 정렬을 바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정에는 이러한 기구가 없으므로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무릎과 고관절을 직각으로 만들어 발로 바닥을 딛는다. 그 상태에서 엄지발가락과 새끼발가락 아래, 발 뒤꿈치의 삼각점을 지그시 눌러 종아리 근육이 이완될 수 있도록 한다. 호흡을 내쉬면서 8박자 동안 지그시 눌러주고 호흡을 들이쉰 다음 다시 8박자 동안 눌러주는 것을 반복한다.
이 동작이 안정적으로 된다면 발끝으로 바닥을 디딘 상태에서 천천히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면서 지그시 누르는 동작을 호흡을 내쉬면서 한다. 이때 허리 뒤쪽에는 커브가 있어야 하며 발이 바깥쪽으로 돌지 않게 한다.
①무릎을 구부릴 때 엉덩이 뒤가 넓어지고 배 앞이 좁아진다. ②무릎을 펼 때 배 앞이 좁아지고 엉덩이 뒤가 넓어진다. ③무릎을 구부릴 때 허벅지는 바깥으로 돌아가는 느낌을 갖는다. ④무릎을 펼 때 허벅지가 안쪽으로 돌아온다는 느낌을 갖는다. ⑤①②③④ 연결해서 4회 실시. ⑥무릎을 구부릴 때 종아리가 안으로 돌아 들어오는 느낌을 갖는다. ⑦무릎을 펼 때 종아리가 바깥으로 돌아 제자리로 가는 느낌을 갖는다. ⑧무릎을 구부릴 때 발등 근육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돌아 체중이 실리는 느낌을 갖는다. ⑨무릎을 펼 때 발등 근육이 엄지발가락 쪽으로 체중이 들어오면서 제자리로 오는 느낌을 갖는다. ⑩①~⑨ 까지 연결하여 천천히 실시한다.
* 위 동작은 움직임보다 느낌이 더 중요한 것이므로 근육의 움직임으로 동작을 일으키면서 천천히 실시한다.
조영애 바디발란스 원장(www.바디발란스.kr)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