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작은 호수 300개를 품은 '호수의 도시'. 1천 년 이상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올드 시티'(Old City). 거리마다 플라스틱 의자에 앉아 쌀국수를 먹는 사람들로 붐비고, 달달한 연유가 듬뿍 담긴 진한 커피와 맛있는 바게트를 맛볼 수 있는 곳. 오토바이 소음조차 정겹게 느껴지는 베트남 하노이로의 음식여행이 28~30일 오후 11시 35분 EBS 세계 견문록 아틀라스에서 펼쳐진다. 손대는 식당마다 대박을 친 외식업게 미다스의 손 백종원 대표와 함께한다.
하노이의 아침은 쌀국수로 시작된다. 거리는 플라스틱 의자에 옹기종기 모여앉아 쌀국수를 먹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하노이에서 가장 유명한 쌀국수 가게는 명성대로 아침부터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 있었다. '국물 반, 고기 반' 특급 비주얼 쌀국수. 과연 그 맛은 어떨까? 국수 만드는 것부터 육수 내는 과정까지 '쌀국수'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
40℃를 웃도는 날씨에도 굴하지 않고 숯불에 고기를 굽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바로 '분짜'를 파는 식당의 풍경이다. 쌀국수만큼 우리에게 알려진 음식은 아니지만, 그 맛은 쌀국수에 견주어도 손색없다. '분짜'는 베트남 젓갈과 식초로 맛을 낸 시원 새콤한 국물에 쌀국수 면과 숯불에 구운 돼지고기 완자를 적셔 먹는 음식이다. 하노이 대표음식 '분짜'를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공개된다.
세계 곳곳에 들어선 커피 체인점이 '커피의 나라'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는 눈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다. 베트남만의 독특한 커피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이다. 노상카페에 쪼그려 앉아서 마시는 연유가 듬뿍 들어간 700원짜리 '카페 쓰어다'(Cafe Sua da)의 맛은 과연 어떨까?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검찰, '尹 부부 사저' 아크로비스타 압수수색…'건진법사' 의혹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