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이책!]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그리스 로마 신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그리스 로마 신화/ 필립 마티작 지음/이재규 옮김/뮤진트리 펴냄

그리스 로마 신화는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신들의 이야기다. 그 신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없이는 서양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다. 저자는 그리스와 로마제국시대 역사를 좀 더 쉽게 전하기 위해 오랫동안 쌓은 다양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쉬운 해설을 덧붙여 소개한다. 그는 복잡하게 얽힌 신들 위주의 줄거리를 따라가기보다 신화가 갖고 있는 의미나 상징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이야기를 확장해나간다. 그 첫 번째 단계는 그리스 로마 신화가 무엇이며, 왜 우리가 신화를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에 대한 질문에서 시작한다. 두 번째는 신화를 그리스나 로마인의 관점에서 상상하고 오늘날 우리의 현실과 연결함으로써 우리가 신화를 대해야 하는 마음가짐을 제시해준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서양 예술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저자는 그동안 무심코 보아 넘겼던 많은 예술적 작품의 주제가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90여 컷의 삽화를 삽입해 신화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도와준다. 더불어 서양예술가들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얼마나 사랑하고 있으며 어떤 혜택을 보고 있는지도 설명한다. 또 고대 시인 호메로스와 베르길리우스의 작품부터 오비디우스, 바킬리데스, 핀다로스 등의 서사'서정적 작품에 이르기까지 신화를 이해하면 서양의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어진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372쪽, 1만8천원.

이경달 기자 sarang@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