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수험생들 볼 만한 영화 10편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옥토버 스카이(1999, 미국) 포스터.
옥토버 스카이(1999, 미국) 포스터.

끝나지 않을 것 같던 수험 생활이 마무리됐다. 이제 관건은 '남은 시간을 얼마나 알차게 보내느냐'이다. 책도 읽고, 여행도 다니면서 틈틈이 주옥같은 영화도 챙겨보는 건 어떨까. 이번에 추천하는 영화는 그간 수험 생활 스트레스도 날려버리고, 감동도 얻을 수 있는 일거양득의 작품으로 꾸려졌다.

◆옥토버 스카이(1999, 미국)

▶감독: 조 존스톤

▶출연: 제이크 질렌할, 크리스 쿠퍼

▶줄거리: 냉전이 지속되던 1957년 콜우드라는 한 탄광 마을. 이 마을에 사는 남자아이들의 미래는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다. 아버지를 따라 광부가 되는 것. 이런 미래를 당연하다는 듯 받아들여야 하는 호머(제이크 질렌할)는 소련의 첫 인공위성 발사 성공에 대한 뉴스를 듣고 자신이 진정으로 되고 싶은 것에 대해 알게 된다. 하늘을 가로지르는 별을 바라보며 호머는 로켓을 만들기로 마음먹고 친구들과 로켓 연구에 몰입한다.

▶추천 이유: 꿈을 이루기 위한 아이들의 눈물겨운 분투와 용기.

◆가타카(1997, 미국)

▶감독: 앤드류 니콜

▶출연: 에단 호크, 우마 서먼

▶줄거리: 가까운 미래,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 우성과 열성인자로 나뉜다. 피 한 방울로 각종 질환과 성격, 심지어 사망 연도까지 정확히 알아내는 기술이 개발된 것이다. 열성인자로 태어난 빈센트(에단 호크)는 우성인자들만이 할 수 있는 우주비행사가 되는 것이 꿈이다. 그는 꿈을 이루려고 타인으로 행세하며 우주비행학교에 다닌다. 그러나 살인사건이 발생하면서 그의 신분이 탄로 날 위기를 맞는다.

▶추천 이유 : 운명을 거부하고 역경과 고난을 이겨낸 한 남자의 성공 스토리.

◆세 얼간이(2009, 인도)

▶감독: 라지쿠마르 히라니

▶출연: 아미르 칸, 마드 하반

▶줄거리: 대학생이 된 세 친구. 아버지가 정해 준 공학자가 되고자 자신의 꿈을 포기하고 공부만 한 파르한, 병든 아버지와 동생들을 위해 대기업에 취직해야만 하는 라주, 성적과 취업만을 강요하는 학교를 발칵 뒤집어 놓는 괴짜 란초. 이들 세 얼간이가 진정한 꿈을 찾고자 권위적인 교수와 사회에 맞서 유쾌한 도전을 시작한다.

▶추천 이유: 성적만을 강요하는 사회에 맞선 친구들의 우정과 성공을 그린 코믹 인도 영화.

◆빌리 엘리어트(2000, 영국)

▶감독: 스티븐 달드리

▶출연: 제이미 벨, 줄리 월터스

▶줄거리: 영국 북부 탄광 마을에 사는 11세 소년 빌리. 광부인 형과 아버지는 파업 중이다. 터프하고 남성적인 이 마을에서 남자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권투를 배운다. 그러나 빌리는 여자아이들이 배우는 발레에 매료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빌리의 아버지는 격노하지만 빌리의 춤을 본 후 발레만이 빌리가 탄광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빌리를 런던으로 보내려고 그가 가진 모든 돈을 모으기 시작한다.

▶추천 이유: 한 소년의 꿈과 희망, 그리고 이를 지키고 격려하는 가족애가 감동을 준다.

◆파워 오브 원(1992, 오스트레일리아)

▶감독: 존 G. 아빌드센

▶출연: 스티븐 도프, 모간 프리먼

▶줄거리: 피케이는 남아프리카에서 태어난 영국계. 농장주인 아버지가 죽고, 어머니마저 쓰러지자 어린 나이에 기숙사 학교에 보내진다. 독일계 아이들의 횡포 속에 늘 슬픔과 외로움에 잠겨 있다가 흑인 기엘 피트(모간 프리먼)로부터 권투를 배우고, 그들의 말을 하면서 흑인들로부터 환영을 받는다. 흑인들은 피케이를 전설에 나오는 레인 케이커 즉 비를 내리게 하고 갈등을 풀어주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추천 이유: 비인간적인 억압 속에서도 휴머니즘을 잃지 않는 한 소년의 성공.

◆죽은 시인의 사회(1989, 미국)

▶감독: 피터 위어

▶출연: 로빈 윌리엄스, 에단 호크

▶줄거리: 1859년에 창립된 명문 웰튼고등학교. 이 학교에 새로 전학 온 토드(에단 호크)는 새로 부임한 키팅 선생(로빈 윌리엄스)을 만나게 된다. 그는 첫 시간부터 파격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오늘을 살라'고 역설하며 참다운 인생의 눈을 뜨게 한다. 토드를 비롯한 7명은 키팅으로부터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동아리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들이 그 동아리를 이어가기로 한다. 학교 뒷산 동굴에서 모임을 하고, 짓눌렸던 자신들을 발산한다.

▶추천 이유: 참다운 삶을 가르친 선생님과 그를 존경하는 아이들의 순수한 영혼적 교류.

◆굿 윌 헌팅(1997, 미국)

▶감독: 구스 반 산트

▶출연: 맷 데이먼, 로빈 윌리엄스

▶줄거리: 윌 헌팅(맷 데이먼)은 20년을 살아오면서 누구의 간섭도 받아본 적이 없었다. 윌은 MIT 공대에서 교실 바닥 청소 일을 할 때 말곤 대학교 정문 근처에도 가본 적이 없다. 그러나 노벨상을 받은 교수들조차 혀를 내두를 만큼 어려운 문제들을 간단하게 풀어버린다. 그러나 폭행죄로 재판을 받게 된 윌은 수감될 위기를 맞는다. 윌의 유일한 희망은 심리학 교수인 숀 맥과이어(로빈 윌리엄스)이다. 숀은 윌이 가진 내면의 아픔에 깊은 애정을 갖고 관찰하면서 윌에게 인생과 투쟁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가르쳐 준다.

▶추천 이유: 비뚤어진 천재와 그의 재능과 아픔을 감싸 안아주는 선생님의 따뜻한 위로.

◆늑대개(1991, 미국)

▶감독: 랜달 크레이저

▶출연: 클라우스 마리아 브랜다우어, 에단 호크

▶줄거리: 10대 소년 잭은 북미에서 가족들을 위해 금광을 개발하다가 돌아가신 아버지의 금광 채굴권을 찾아 혼자서 유칸 지방으로 들어간다. 그곳은 금광 열기로 온 세계 사람들이 몰려와 온갖 범죄가 난무하던 곳이었다. 여비까지 날치기당한 잭은 다행히 아버지의 친구 알렉스를 만나 함께 개썰매를 이끌고 금광지대로 가게 된다. 설원에서 어미를 여읜 새끼 늑대를 본 잭은 그 늑대를 데려다 흰 송곳니 이름을 따서 '화이트 팽'이라 이름 짓고 키우게 된다.

추천 이유: 척박한 땅에서 만난 소년과 늑대개의 교감을 통해 위대한 자연을 배우게 된다.

◆쇼생크 탈출(1994, 미국)

▶감독: 프랭크 다라본트

▶출연: 팀 로빈스, 모건 프리먼

줄거리: 촉망받는 은행 간부 앤디 듀프레인(팀 로빈슨)은 아내를 살해했다는 누명을 쓰고 흉악범들이 소용된 감옥 쇼생크에 갇힌다. 그러던 어느 날 간수의 세금을 면제받게 해준 덕분에 그는 일약 교도소의 비공식 회계사로 일하게 된다. 해마다 간수들과 소장의 세금을 면제받게 해 주고 재정 상담까지 해 준다. 교도소 소장은 죄수들을 부역시켜 검은돈을 긁어모으고 앤디는 이 돈을 세탁하여 불려주면서 그의 돈을 관리하게 된다. 그러나 자신의 결백을 밝혀줄 기회를 소장이 빼앗자 교도소를 탈출할 계획을 한다.

▶추천 이유: 고난과 역경을 딛고 자유를 향한 한 남자의 희망 메시지.

◆이티(1982, 미국)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 헨리 토마스, 피터 코요테

▶줄거리: 어느 한적한 마을의 숲 속에 우주선이 나타난다. 우주선에서 내린 외계인들은 지구의 각종 표본을 채취하던 중 인간들이 나타나자 서둘러 지구를 떠나는데, 그 와중에 뒤처진 한 외계인만 남게 된다. 방황하던 외계인은 한 가정집에 숨어들고, 그 집 꼬마 엘리어트와 만나게 된다. 그러나 E.T.는 자신의 별로 돌아가야 할 몸. 그는 아이들의 도움을 받아 집안의 잡동사니로 자신의 별과 교신할 통신장비를 만든다.

▶추천 이유: 지구 소년과 외계인의 우정을 통한 꿈과 환상.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