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Q.[진로] 공군사관학교 지원하고 싶은데요

공군사관학교를 지원하고자 하는 고3 학생입니다. 공사입시에 대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곽병권 멘토=공사는 올해부터 정책부분을 모집하지 않고 조종부분만 종합성적으로 선발합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수능성적이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1차 시험에서는 국어'영어'수학 시험을 치르는데 합격자 가운데 2차 시험 불응시자가 많아, 작년 4배수 선발을 올해부터 6배수 선발로 확대했습니다. 과목 배점이 각각 200점이고 계열별 상위 2등급(11%) 이내에 들어가면 성적에 따라 가산점을 1~30점까지 받게 됩니다. 배점이 작아 보이지만 다른 시험성적이 수험생 간에 비슷하게 나오는 점을 고려하면 가산점이 최종 합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작년 시험결과를 미뤄볼 때 수능성적기준으로 평균 2등급을 받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합격권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차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체검사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이 신체검사에서 불합격을 받고 있기에 공중근무자 신체검사 기준을 면밀히 살펴봐야 합니다. 체력 검정에서는 오래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제자리멀리뛰기 종목을 총점 30점 기준으로 1~15등급까지 나눠서 배점을 부여합니다.

특히 오래달리기에서 남자는 1,500m를 7분 32초, 여자는 1,200m를 7분 30초 이상 나오면 불합격 처리된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합니다. 역사'안보관 논술시험은 30분 이내로 진행되는데 시사, 안보, 한국사에 있어서 역사적 사실, 중요한 이슈를 기승전결 또는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된 완성형 논제를 제시하여 수험생의 가치관'안보관'역사관을 평가합니다.

마지막으로 2차 시험 중 가장 높은 배점이 부여된 면접은 3개 분과로 나눠 실시됩니다. 1분과(배점 45점)에서는 성격, 가치관, 희생정신, 역사'안보관을, 2분과(배점 35점)에서는 학교생활, 가정'성장 환경, 자기소개서, 지원 동기, 용모'태도를 각각 5개 등급으로 각 요소 평가하는데, 1, 2분과에서 합 50점 미만을 받거나 3분과 개인의식, 공동의식 평가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게 되면 1차 성적 관계없이 불합격 처리됩니다.

종합점수는 1, 2차 시험성적과 학교생활기록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가산점으로 구성되는데, 학생부의 경우 배점이 가장 높은 100점이 부여되어 있지만 기본점수로 85점이 주어지기 때문에 실질 반영비율은 높지 않아 이 부분의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다른 평가요소에서 충분히 만회가 가능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중급 이상의 시험에서 취득한 점수(100점 만점)×0.1점을 반영하기에 중급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