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분석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임. 국어 어휘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독서 활동과 신문 사설읽기를 꾸준히 실천하였으며, 영어는 문장 독해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어휘 공부와 영미 문화에 관한 배경지식을 쌓아 사고력을 확장시켰다. 특히 수학 교과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졌는데, 행렬의 참/거짓 유형 분석과 지수로그함수의 그래프 개형 분석 등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가 돋보였다.
▶활동분석
교직과 관련된 다양하고 꾸준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학교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대회에 성실히 참여해 수상으로 연결됨으로써 교사가 되고자 하는 열망이 잘 드러났다. 문화재 지킴이반에서 향토 유적지인 서원과 향교 등을 탐방하고 과거와 현재 교육제도를 비교, 분석하는 활동을 한 학기 동안 수행하였고, 그 결과물을 논문으로 작성하여 내용 면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학교 프로그램 참여
매달 1회 실시하는 진로 연계 전일제 봉사활동에서 불우시설의 어린이들을 위한 수학 재능기부를 3년 동안 지속한 점이 눈길을 끈다. 또한 학생회 생활부장으로서 자치순찰단을 조직하여 순찰활동을 실시하고, 등교 시간 캠페인 등을 통해 최근 몇 년간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드는 데 헌신적으로 노력한 모습이 돋보인다. 또한 욕설퇴치활동, 재난대응 아이디어, 각종 수기 대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점도 좋은 평가로 이어졌을 것이다.
▶합격 키포인트
자기소개서를 마인드 맵 형식으로 자신의 활동을 도표식으로 보여주면서 자신의 관심과 재능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를 잘 나타냈다. 자신이 성장했던 시골의 좋지 못한 교육환경에도 마을 도서관을 하루도 빠짐없이 이용하고 동네 주민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복'의 정의를 스스로 터득하는 과정에서 열악한 교육환경에 놓인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에 자신의 삶을 바치고자 하는 열망을 키워온 점을 부각시켰다. 또한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교육과정에 참여하며 일관성 있게 진로 분야 전문성을 기른 점이 교육대학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되었을 것이다. 최근 교대 입시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바뀌면서 내신이 우수하더라도 불합격하는 사례가 보여주듯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한 과정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추세에 어울리는 활동을 한 점이 좋은 평가를 끌어냈을 것이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
'어대명' 굳힐까, 발목 잡힐까…5월 1일 이재명 '운명의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