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상거래의 강자인 아마존이 14일(현지시간) 드론을 이용한 첫 상업적 배달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전 세계 주요 회사로는 처음으로 드론 배달 상용화를 현실화시킨 것이다.
첫 고객은 영국 케임브리지 인근에 사는 주민으로 아마존의 파이어 TV 셋톱박스와 팝콘 한 봉지를 주문했으며, 아마존 드론은 4.7파운드(2.17 ㎏)의 배달물을 13분 만에 고객의 집 잔디 마당에 배달해 줬다고 아마존은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3년간 회의론과 각종 규제로 인해 실현되지 못했던 드론 배송 사업이 아마존의 첫 상업적 배달 성공으로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는 "사상 첫 아마존 프라임 에어 고객에 대한 배송이 장부에 기록됐다"고 말했다.
아마존은 케임브리지 인근의 이행센터 주변 8.3㎢ 내에 거주하는 아마존 프라임 고객들에게 드론 배달을 제공할 계획이다.
WSJ은 "아마존이 드론 프로그램을 영국에서 개시한 것은 가시권 내 운행 면제 등의 규제 승인을 더 빠르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전했다.
아마존 측은 이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드론 배송 사업을 하면서 데이터를 축적해나갈 계획이다.
드론 배송을 위해서는 무게가 5파운드를 넘지 않아야 한다. 아마존 측은 배송물의 87%가 5파운드 미만이라면서, 드론으로 배달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드론을 이용한 배달에 대해 기존 물류 업계에서는 회의론이 많았다. 보안과 안전에 대한 우려로 인해 미국에서 대규모 드론 배달을 허가받기 어려울 뿐 아니라, 수천 대의 드론이 배송물을 실은 채 하늘을 어지럽히는 광경은 상상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마존 측은 드론을 이용한 '프라임 에어'가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으며, 언젠가는 우편배달 트럭처럼 일상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