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만성기관지염 예방하려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무조건 금연…부엌의 조리 때 나는 연기도 피해야

신경철 영남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신경철 영남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가래 섞인 기침 적어도 3개월 지속

2년 연속 나타날 경우 진단 내려

가래 양 늘거나 녹색 땐 항생제 투여

걷기 등 유산소 운동도 병행해야

56세의 중년 남성 김모 씨는 수년째 기침과 가래로 고생해왔다. 여름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아 그럭저럭 지낼 만한데 찬바람이 부는 겨울이 문제. 이 무렵이면 기침과 가래가 심해져 주변 사람들도 같이 있기 꺼릴 정도다. 그는 오랫동안 담배를 즐겨온 애연가다. 현재는 담배를 피우면 가래가 더 많이 나오고, 계단을 오르면 숨도 차다. 이는 전형적인 만성기관지염 증상이다.

◆심한 기침과 가래? 만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은 바이러스나 세균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2, 3주면 회복할 수 있다. 반면 만성기관지염은 오랫동안 기관지 점막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담배 연기나 직업성 분진, 화학약품(증기, 자극물질, 연기), 대기오염에 의한 유해 물질 등과 접촉해 발병한다.

고령인 여성 가운데 담배를 피우지 않는데도 만성기관지염을 앓기도 한다. 이는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 곳에서 조리할 때 생기는 유해가스나 연기 때문일 수 있다. 과거 우리나라도 장작이나 연탄을 이용해 조리와 난방 문제를 해결했는데, 이때 나오는 연기나 유해가스가 문제였을 수 있다는 뜻이다.

기관지 점막엔 아주 가는 털(섬모)이 있다. 이는 기관지에서 생긴 점액과 이물질을 밖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한다. 만성기관지염에 걸리면 기관지 점막과 함께 섬모도 손상돼 이물질이나 점액이 잘 배출되지 않는다. 여기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감염되면 누런 가래가 많이 나오고 기침이 심해진다. 더 심하면 기관지 점막에 부종이 생기고 점액이 늘어 기관지가 좁아진다. 이렇게 되면 숨이 차고 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

만성기관지염은 X선이 아니라 환자의 증상으로 진단한다. 다만 기침과 가래만으로 만성기관지염이라 단정할 순 없다. 적어도 3개월 동안 매일 가래가 섞인 기침이 나오고, 이 증상이 2년 연속 나타난다면 만성기관지염이라 진단할 수 있다.

숨이 차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이미 폐 기능이 상당히 떨어진 상태다. 호흡 곤란 증세는 폐 기능이 어느 정도 떨어진 후에야 환자가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숨이 차면 만성기관지염이 점차 악화해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 진행된 상황이라고 본다.

◆만성기관지염의 예방과 치료

만성기관지염을 고치려면 이 질환의 원인이 되는 행위를 그만두거나 환경을 바꾸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일단 담배는 즉시 끊어야 한다. 혼자 끊기 어렵다면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폐렴과 독감 예방접종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가래 양이 늘거나 색깔이 누런색, 녹색으로 변하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 진행된 상태라면 흡입 치료제를 사용해야 한다.

폐 기능 검사는 1년에 한 번씩 하는 게 좋다. 만성기관지염은 만성폐쇄성 폐질환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증상의 악화 여부와 관계없이 매년 자신의 폐 기능을 확인해야 한다. 폐 기능이 떨어지는 초기에는 숨이 찬 증상이 없어 자신의 폐 기능이 떨어진 걸 모르고 지내는 환자가 적지 않다.

운동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운동이 폐 기능을 직접 향상시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운동을 계속하면 호흡 근육의 힘과 지구력이 향상되면서 폐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운동은 1주일에 최소 3, 4회, 한 번에 30~40분 이상 하는 것이 좋다. 팔운동이나 상체운동보다는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등 하체를 이용한 유산소운동을 하는 게 좋다.

신경철 영남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는 "체중이 늘면 숨을 쉬기 더 어려워진다. 지방을 줄이는 등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데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만성호흡기질환은 약으로만 치료할 수 없다. 운동을 하고 생활습관을 함께 바꿔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했다.

도움말 신경철 영남대학교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더불어민주당의 강선우 의원이 2022년 지방선거 당시 보좌관이 서울시의원 김경 후보자로부터 금품 1억 원을 받았다는 정황이 담긴 녹취 파일이...
대구의 태왕 컨소시엄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화성병점 주상복합건설공사 낙찰자로 선정되어 1천797억7천만원의 도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
한 트로트 여가수가 유부남과의 외도 사건에 휘말려 상간 소송을 당한 가운데, 제보자는 남편과 A씨가 공개장소에서 스킨십을 하는 장면을 공개하...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