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의 역할은 다양하다. 각막과 결막을 적셔 눈을 부드럽게 하고, 눈꺼풀을 움직이는 윤활 작용을 한다. 또한 각막 면을 고르게 유지해 깨끗한 상을 볼 수 있게 하고, 세균과 먼지 등을 씻어 주는 면역 기능을 수행한다.
눈물이 부족하거나 과도하게 증발할 때, 혹은 구성 성분이 달라져 안구 표면이 손상되거나 눈이 시린 현상 등이 나타나는 게 안구건조증이다. 요즘과 같이 찬바람이 불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 안구건조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시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이 때문에 증상이 있으면 병원을 방문,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중요하다.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눈물을 대체하는 인공 누액제제를 활용하는 것이다. 또 원인 질환을 치료하고 눈물막을 보존하기 위해 누점플러그를 이용해 누점폐쇄술을 시행할 수 있다. 눈물 또는 뮤신의 분비를 촉진하는 안약이나 안구 표면의 염증을 줄여 주는 안약으로 치료하기도 한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우선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상황이나 인자를 피하는 게 중요하다. 흡연, 먼지, 바람, 건조한 실내, 컴퓨터나 스마트기기의 과도한 사용, 콘택트렌즈 등을 피해야 한다. 컴퓨터나 스마트기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눈을 감고 잠시 쉬어 줄 필요가 있다. 집중하는 경우에는 눈을 깜박이는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자주 깜박여주는 게 바람직하다.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은 날에는 외출 시간을 줄이고 실내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게 좋다. 눈물을 보존하기 위해 실내 온도를 낮추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비타민A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당근과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는 블루베리, 오메가3가 함유된 생선을 섭취하는 것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눈에 이물감이 심하고 가려운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손으로 만지지 말고 바로 병원을 찾기를 권한다.
도움말 국민건강보험공단 대구본부






























댓글 많은 뉴스
광주 간 장동혁, 5·18 묘역 참배 불발…시민단체 반발에 겨우 묵념만
李대통령, '내란특검' 수사기한 연장 승인
법무부 내부서도 "대장동 항소 필요" 의견…장·차관이 '반대'
한강서 '군복 차림' 행진한 중국인 단체…"제식훈련도 아니고"
송언석 "李정권, 김현지 감추려 꼼수·반칙…與는 '배치기' 육탄 방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