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빛을 모으면 보름달 빛보다 밝다는 것은 만물이 변화하여 소통과 화합으로 최대한 목적을 달성한다는 뜻이다. 나아가 만물이 변신하여 심장 소리에 가까운 북을 치게 하고 흥을 돋워 춤을 추게 하여 신명의 한계에 이른다.
사람은 한 번 태어나 필명으로 죽지만, 태어날 때의 울음소리는 비슷하다. 또한 자라면서 배움이 달라 어떤 이는 초개(草芥)와 같은 죽음을 맞이하고, 어떤 이는 위대한 영웅(英雄)으로 죽음을 맞이한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돈키호테'의 기상을 가지고, 지금 바로 여기서 당장(當場) 꿈과 희망 그리고 비전의 뜻을 세우고, 미래의 성공 이미지를 그리며 나아가면 된다. 그리고 계획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면, 반드시 나의 뜻에 합당한 선물을 얻는 축복이 있을 것이다.
현재 환경을 탓하는 습관적 불평보다 일상에서 작은 기쁨을 느끼고, 타인을 위해 한 알의 밀알이 되기 위한 노력으로 변신한 명언들을 생각해보자. 어둡다고 불평하는 변화를 넘어 촛불 한 개라도 켜는 변신을 실천해 보자.
'기분 좋은 말을 생각하고, 상대에게 표현해 힘과 용기 북돋우기' '1일 30분 이상 운동 등 괜찮은 습관 만들기' '자신을 믿고, 신뢰하며, 스스로 자존감 향상을 위해 응원하기' '좌우명, 묘비명 등 가치관 향상하기' '상대방을 중요한 사람으로 여기려는 노력 아끼지 않기' '절망이라는 독약을 희망이라는 비타민으로 만들어 먹기' '자살을 살자로, NO를 ON으로, Stress를 Desserts로 긍정적 뒤집기' '신체 온전함에 감사하며 일하는 기쁨을 아는 지혜 가지기' '칭찬과 격려위로 등 일고수이명창(一鼓手二名唱) 역할 하기' '불행과 잘못을 상대 탓으로 여기지 않고, 자신을 탓하기' '부모 살았음에 감사하고, 은혜에 보답하는 프로그램 하기' '믿고 신뢰하는 사람과 시간을 함께하며 즐기기' '연간 계획을 세우고 실천과 반성하기' '매일 감사 명상과 감사 표현하기, 감동 실천하기' '날마다 만나는 사람을 최고의 VVIP로 모시기' '일상에서 솔선수범과 모범 그리고 본보기가 되는 몸가짐과 행동하기' '미소, 이해, 관심, 긍정, 배려, 여유 등 무형자산을 적심통장에 채우고, 생활화하여 이웃을 밝히기' '인생의 1초라도 허비하지 않고,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의미 있는 시간 만들기'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많고도 많은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에 카멜레온의 변화보다 나비의 변신이 요구된다. 이 세상에 태어나서 나는 또 어떤 업적을 남기고, 이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하였는지, 그로 인해 이 사회가 어떻게 발전하였는지 생각해 보자.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이 이 시대의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여 국격 향상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