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우리학교진로진학 비결]경덕여고-체계적인 학생부 관리로 최근 선호도 상승

개인별 입학~졸업 성적, 교내 활동 누적 자료 구축, 개인별 가정통신문 받아

대구 경덕여고 학생들이 표지 제작, 출판 등 전 과정을 주도해 만든 도서들을 교내 책 출판 기념회에서 선보이고 있다. 경덕여고 제공
대구 경덕여고 학생들이 표지 제작, 출판 등 전 과정을 주도해 만든 도서들을 교내 책 출판 기념회에서 선보이고 있다. 경덕여고 제공

대구 경덕여자고등학교(교장 정상화)는 획기적인 방과후학교 시스템과 학생부 관리 및 학생활동 이력관리 시스템 등으로 공교육의 역량을 새롭게 보여주는 학교다.

경덕여고는 진로'적성 맞춤형 강좌로 학생들의 잠재 역량을 높이고자 '방과후 학교 선택제'를 운영한다. 이는 사교육 의존도가 낮아 공교육의 역할이 강조되는 학교 환경을 충실히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는 프로그램이다.

방과후 학교 실시에 앞서 학교는 홈페이지 등으로 수강신청을 받아 다양한 심화수업 개설 요구를 수합한다.

또 방과후 학교에서는 '교과, 교사 선택제'도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과 교사 간 관계를 강화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때문에 방과후 학교는 지난해 기준 매번 전교생의 80% 정도가 참여할 정도로 관심이 높다.

학생 활동 자료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실시하는 '학생활동 이력관리 시스템'은 학생 개인의 스토리가 드러나는 학교생활기록부를 구성하는 데 기여한다. 교사들은 학생마다 교과성적, 전국연합학력평가 등에 대한 누적 및 비교 분석 자료를 구축한다. 입학에서 졸업까지 쌓인 누적 성적은 학생 개별 상담자료로 활용된다.

학생 이력관리 시스템에는 방과후 학교와 주말 프로그램 활동 및 교내 대회 참여 등에 관한 관리가 함께 이루어진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은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끝난 뒤 활동 내역이 자세히 기록된 개인별 가정통신문을 받게 된다.

학교의 이 같은 노력 덕분에 경덕여고는 올해 97%의 학생이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등 수시전형으로 대학 진학에 성공했다.

마라톤을 통해 극기와 성취의식을 배우는 '도전! 경덕 그랜드 슬램'은 경덕여고의 트레이드 마크와 같은 교육활동이다.

학교에서 지정한 국내마라톤(10㎞) 대회 중 재학 기간에 4개 대회 완주 시 인증서를 발부하는 프로그램으로 2011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현재 3학년 중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학생은 40명에 이른다.

경덕여고 관계자는 "공교육의 내실 있는 실천으로 학부모들로부터 학교 선호도가 높아져 고등학교 배정 비율이 급속도로 향상되고 있는 모범적인 학교다"며 "교원 간 집단지성의 문화, 학사 공백기 및 자기계발 시기를 활용한 진로진학프로그램 등 차별화된 경덕 원더(wonder) 프로젝트 운영으로 그간의 알찬 교육과정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고 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