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월화드라마 '해치'가 조선 19대 왕 숙종 이돈(김갑수 분)의 가계도에 대한 관심을 시청자들로부터 불러일으키고 있다.
극중 시청자들에게 익숙치 않은 역사 속 인물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와서다. 역사 공부를 부르는 드라마인 것.
숙종은 정실 왕비 3, 후궁 7을 뒀다.
이들과 사이에서 아들(왕자) 6, 딸(공주) 2을 낳았다.
왕실에서는 모든 부인의 자식을 합쳐 첫째부터 막내까지 언급한다. 가령 왕자는 모두 6남인 것이다. 정비의 아들이 장남이다. 후궁 누군가와의 사이에서 낳은 첫째 아들을 두고 장남이라고 하지 않고, 서열에 맞춰 언급한다.
※부인은 ▶ 표시, 왕자는 ▷ 표시
우선 ▶정비는 인경왕후 김씨이다. 숙종은 인경왕후와는 딸 둘, 즉 공주 둘을 뒀다.
▶제1계비는 인현왕후 민씨 ▶제2계비는 인원왕후 김씨이다. 인현왕후는 장희빈과 라이벌 구도를 펼쳐 과거 장희빈이 주역인 드라마에 자주 나온 인물.

후궁으로는 ▶희빈 장씨, 즉 장희빈이 유명하다. 숙종과 장희빈 사이의 장남이 바로 ▷조선 20대 왕 경종 이윤(한승현 분)이다. ▷차남은 요절했다.

이어 후궁으로는 ▶숙빈 최씨가 있는데. ▷삼남과 ▷오남이 요절했고, 그 사이의 사남이 바로 ▷연잉군 이금, 훗날 조선 21대 왕 영조(정일우 분)다.

그 다음 후궁으로는 ▶명빈 박씨가 있다. 아들 하나가 있는데 바로 육남으로 모든 왕자들 가운데 막내인 ▷연령군 이훤(노영학 분)이다. 드라마에서 연잉군과 친한 사이로 나온다.
이 밖에 자식을 두지 못한 ▶영빈 김씨 ▶귀인 김씨 ▶소의 유씨 등의 후궁이 있다.

극중 연잉군의 라이벌로 등장하는 밀풍군 이탄(정문성 분)은 숙종의 자식이 아니라서 당연히 이 가계도에 없다. 다만 밀풍군이 왕실 혈통임을 설명하기 위해 인조를 언급할 수밖에 없다. 조선 16대 왕 인조의 장자인 소현세자의 3번째 아들 이회의 아들 임창군의 아들이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