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참신한 아이디어 공모했습니다” 영주시 국민제안 우수작 8건 발표

아이디어 공모전 심사 결과 발표 안내문. 영주시 제공
아이디어 공모전 심사 결과 발표 안내문. 영주시 제공

"영주역과 버스터미널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에 영주사과 판매장을 소개하는 팸플릿과 사과즙 자동판매기를 설치, 시민과 관광객들의 접근성을 확대하자."(홍웅기 씨·국민제안)

"영주한우 온라인 배송에 쓰이는 젤리형 아이스팩 대신 얼린 영주사과주스, 풍기홍삼엑기스 등을 활용, 영주시 특산물 홍보와 생산농가 수익 증대에 기여하자."(김우교 홍보전시실 팀장·공무원 제안)

"영주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애향심 고취를 위해 서천·원당천과 철탄산 보행로 이정표 및 안내판을 재정비하고 보도 육교와 테크로드 등을 연결, 시가지 일주 보행로 길을 지정하자."(황규원 하천과장·공무원 제안)

경북 영주시는 지난 9월 5일부터 23일까지 19일간 추진한 국민제안 공모전 우수작 8건(장려 2건, 채택은 6건)을 발표됐다. 장려상은 30만원, 채택은 10만원의 상금이 전달된다.

공모전은 국민제안 80건, 공무원 제안 20건 등 총 100건이 접수돼 창의성과 실행가능성, 능률성, 계속성 등을 심사해 선정했다.

국민 제안 수상작은 ▷사과즙 낱개 판매 영주역에 자동판매기 설치 농가에 소득 증대 기여(장려·홍웅기) ▷청년창업 골목상권 테스트 베드 운영(핸드메이드 판매점)(채택·이수관) ▷영주 제도개선 아이디어(채택·양이든) ▷친환경 주거문화 옥상&정원 매뉴얼(채택·장선애) 등 4건이다.

공무원제안 수상작은 ▷지구를 지키는 영주사과·풍기인삼 아이스팩 개발(장려·김우교) ▷영주시가지 일주 보행로길 지정 및 설치(채택·황규원) ▷빈 상가를 활용한 시내버스 대기공간 마련(채택·전주현) ▷영주 '먹방 페스티벌' 개최(채택·권현구) 등 4건이다,

장려상을 받은 김우교 씨는 "지역 특산물인 사과주스와 홍삼엑기스를 얼려 영주한우 택배용 아이스팩으로 활용하면 사과‧인삼농가도 돕고 환경도 지키는 1석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모 우수작 8건은 내년도 업무계획에 반영돼 시책으로 추진된다.

박남서 시장은 "우수제안으로 채택된 아이디어가 실질적으로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챙기겠다"며 "앞으로 제안제도가 활성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주시는 매년 제안 공모전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안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국민신문고와 시청 홈페이지 시민행복제안 게시판을 통해 상시 접수 받고 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