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전대 불출마' 주호영의 8% 향방에 전대 순위 뒤집힐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운데)와 정개특위위원인 정희용(왼쪽), 장동혁 의원(오른쪽)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정개특위위원 선거구제 개편 관련 비공개 긴급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운데)와 정개특위위원인 정희용(왼쪽), 장동혁 의원(오른쪽)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정개특위위원 선거구제 개편 관련 비공개 긴급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8 전당대회 불출마 의사를 밝혔음에도 최근 차기 당 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8% 내외의 지지율을 얻고 있다. 주 원내대표가 실제 입후보하지 않을 경우 '보유지분'인 8%의 향방에 따라 당권 레이스의 순위가 뒤집힐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뉴시스가 국민리서치그룹·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7~29일 국민의힘 지지자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2명을 대상으로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적합도를 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p〉)한 결과, 주 원내대표는 8.1%를 얻었다.

1위 나경원 전 의원(30.8%), 2위 안철수 의원(20.3%), 3위 김기현 의원(15.2%)에 이어 주 원내대표는 4위에 자리했다. 5위는 유승민 전 의원(6.9%)이었다.

주 원내대표는 지역별로 대구경북(15.2%), 연령별로 40대(12.5%)와 60대 이상(10.0%)에서 평균 이상의 지지를 얻었다.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18세 이상 남녀 1천9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8~29일 실시한 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 ±3.1%p)에서도 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지지층으로부터 7.9%를 얻어 5위를 기록했다. 1위는 나 전 의원(21.4%), 2위는 안 의원(18.0%), 3위는 김 의원(12.8%), 4위는 유 전 의원(10.4%)였다.

당권 레이스 5강에 진입에도 주 원내대표는 전당대회 불출마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2일 BBS 라디오에 출연, 여론조사 결과와 관련해 "지금 원내대표로서 언론 노출도가 있으니까 아마 그런 것 같다"며 "차기 지도부를 구성할 책임이 있는 사람이 (전당대회에) 나간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주 원내대표의 보유지분인 8% 표심 향방에 관심을 쏟는 분위기다.

만약 8%가 특정 당권주자에게 전부 옮겨갈 경우 순위가 뒤집힐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번 전당대회에 첫 도입되는 결선투표제로 인해 8% 표심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선 주 원내대표 또한 윤심(尹心)이 실린 당권주자의 손을 들어줄 것이란 전망을 내놓는다. 이 경우 김기현 전 의원을 밀어줄 가능성이 제기된다. 반면 바른정당 시절 구원이 있는 나경원 전 의원은 지지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관측이다.

다만 현재 주 원내대표를 향한 지지세가 충성도 높은 표심은 아닐 수 있다는 반론도 나온다. 주 원내대표가 특정 당권주자를 지지한다 하더라도 8% 표심이 그대로 전이되는 게 아니라 뿔뿔이 흩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정치·선거 컨설팅업체 엘엔피파트너스의 이주엽 대표는 "주호영 원내대표의 '선전'은 현재 TK 당 대표 후보가 전무한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주 원내대표의 안정 지향적인 정치 성향을 고려하면 특정 당권주자를 섣불리 지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여론조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