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北, 이틀째 군통신선 무응답 지속…軍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지켜볼 것"

경기 파주 판문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설치된 남북 직통전화. 연합뉴스
경기 파주 판문점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설치된 남북 직통전화. 연합뉴스

북한이 서·동해 군통신선의 정기 통화에 이틀째 응답하지 않았다.

8일 군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7일에 이어 이날도 오전 9시 군통신선 업무개시 통화와 오후 마감통화를 받지 않았다.

남북은 평소 공동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해 매일 오전 9시 개시통화, 오후 5시 마감통화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군 당국도 오전·오후 군통신선으로 북측과 통화를 진행해왔다.

통일부가 담당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경우 주말에는 통화를 진행하지 않지만, 군통신선은 주말에도 운영하는데 여기에 북한이 답하지 않은 것.

정부 당국은 북측이 응답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한미 연합연습과 미국 전략자산 전개, 북한인권보고서 공개 발간, 개성공단내 우리 측 시설의 무단사용 중단 요구 등에 대한 반발 가능성이나 북측 구간 통신선의 기술적 문제 등 여러 가능성을 놓고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통신선에 기술적 문제는 종종 발생해왔다.

하지만 연락사무소와 군 통신선 통화가 같은 시점에 이뤄지지 않은 만큼 북측의 의도적인 결정에 따른 것일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군 관계자는 "북측의 미상 사유로 정기 통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북측 선로 이상 등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군통신선 통화에 답하지 않은 채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2형' 수중폭파시험을 진행했다고 이날 오전 공개 보도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