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낙영 경주시장, 공약실천계획 평가서 3년 연속 ‘최고등급’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주관…전국 228개 시·군·구 단체장 대상

주낙영 경주시장. 경주시 제공
주낙영 경주시장. 경주시 제공

주낙영 경주시장이 최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 주 시장은 2021년과 지난해 평가에서도 SA(최우수)등급을 받아 3년 연속 최고등급을 달성하는 성과를 냈다.

17일 경주시에 따르면 한국매니페스토 평가단은 지난 2월부터 전국 228개 기초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공약 실천 계획서 갖춤성(구성) ▷민주성 ▷투명성 ▷공약 일치도 등 4개 분야에 대해 평가하고 SA부터 D등급까지 5개 등급으로 분류했다. 무엇보다 선거 기간에 제시한 공약의 실행 여부, 공약 세부 실천 계획 수립 과정의 민주적 절차 등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준비 과정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경주시는 지난해 8월 공약실천계획 점검 주민평가단 구성한 뒤 3차례 회의를 통해 꼼꼼하고 촘촘한 공약실천 계획을 완성했다. 또 지난해 10월엔 127건의 공약 사항을 시민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시청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그 결과 종합 평점 90점 이상에게 부여하는 최고등급인 SA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게 경주시 측 설명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더욱 시민 의견에 귀 기울이면서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철저히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