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지역산업 혁신성장’ 견인하는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연간 예산 477억원, 자립화율 98.8%...부품소재 중견 연구기관 발돋움
방산·항공·우주용 탄소 소재 랩 팩토리 등 고부가가치 미래산업 육성 선도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로고
'반도체·2차전지 부품용 인조흑연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을 추진중인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탄소성형부품상용화인증센터 전경.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제공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로고

경북 영천에 있는 (재)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지역산업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부품소재 전문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연구원은 2007년 설립 이후 지역 부품소재기업의 혁신기반 구축과 공동 연구개발(R&D), 기술지원사업 등을 수행하며 성장해 올해 연간 예산 477억원, 자립화율 98.8%의 견실한 중견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했다.

지난해 지역 산업구조 개편 및 첨단산업 전환을 위한 사업비 176억원 규모의 '저전력 지능형 IoT(사물인터넷) 물류부품 상용화 기반 구축사업' 등 다양한 정부 R&D사업을 발굴해 59건의 신규사업 수주와 450억원의 정책자금을 지역기업에 지원했다.

또 구미를 거점으로 2025년까지 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반도체·2차전지 부품용 인조흑연 테스트베드 구축사업'도 추진중이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인조흑연 소재 및 응용부품의 국산화, 상용화 기반시설 및 기술 확보를 주도하며 관련산업의 기술 고도화를 이끌고 있다. 그 결과, 중점 지원기업 매출 53% 증대, 고용 25% 신장 등의 성과를 올렸다.

특히 올해 상반기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모한 ▷첨단 농기계 실증 랩 팩토리 조성사업 ▷방산·항공·우주용 탄소 소재 및 부품 랩 팩토리 조성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며 지역의 고부가가치 미래산업 육성을 선도하고 있다.

첨단 농기계 실증 랩 팩토리는 칠곡군을 거점으로 2026년까지 사업비 233억원이 투입된다. 설계부터 성능 평가에 이르기까지 시험 장비를 구축해 관련기업 육성을 위한 기술 사업화를 지원한다.

방산·항공·우주용 탄소 소재 및 부품 랩 팩토리는 같은 기간 구미시를 거점으로 324억원을 투입한다.

관련산업 부품에 특화된 대형 장비 기반의 활용 시제품 생산과 연구개발을 지원해 탄소 복합재와 방산·항공·우주기업 간 개발-제작-시험의 전주기 실증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연구원은 "경북도의 역점시책인 '경북을 변화시킬 미래성장동력'을 지속 발굴하고 있다"며 "내부 중장기 전략과 연계해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 육성하는 거점기관으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