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섬유⋅패션산업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모델' 주제 21일 월간세미나 개최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매월 월간세미나를 통해 최신 섬유기술에 대한 정보를 지역 기업들에 제공하고 있다. 김우정 기자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매월 월간세미나를 통해 최신 섬유기술에 대한 정보를 지역 기업들에 제공하고 있다. 김우정 기자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섬유산업의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사례를 제공해 업계에 새로운 가치 창출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섬개연은 21일 '섬유∙패션산업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ktdi 8월 월간세미나'를 연다.

4차 산업혁명으로 주목받았던 AI, IoT 등 ICT 기술의 발달과 코로나 확산을 계기로 디지털 경제구조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섬유·패션산업의 글로벌밸류체인(GVC)이 재편되고,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섬유·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원사(방사, 방적)-제직-염색·가공-완제품 등 전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생산설비를 센서(IoT)를 통해 연결하게 되면 전후 공정간 리드타임이 단축되고 생산자 및 소비자가 제품의 제작단계를 파악하는 것이 쉬워짐에 따라, 생산자가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하고 파악한 후 맞춤형 제품을 선제적으로 생산하는 시스템이 가능해진다.

이번 월간세미나는 이러한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섬유·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기업에게 새로운 품목 발굴과 사업전환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날 첫번째 발표는 '섬유산업의 디지털 전환방향(한국생산기술연구원 심재윤 수석연구원)'이라는 주제로 섬유산업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해 소개한다. 이어서 '섬유생산공정 디지털 제조 혁신 구축사례(㈜인그리드 윤상원 대표)'를 주제로 실제 섬유기업의 구축 사례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3D 가상 기술과 섬유 원단 업체의 활용(어도비 코리아 김태원 상무)'이라는 주제로 어도비 3D 솔루션과 섬유·패션산업 및 기업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호요승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원장은 "디지털 전환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섬유·패션산업의 디지털화 또한 기업의 생존 및 지속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일 것이다. 인프라, 프로세스, 제품혁신 등 전 분야별 디지털 전환을 통한 산업고도화로 미래 섬유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한국섬유개발연구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