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더캠프', 입대돌 위문편지 제공부터 K문화 전도사 역할까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사진= 더캠프 제공
사진= 더캠프 제공

더캠프가 육군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위문편지 서비스, 일일 식단, 스케줄, 선물하기, 전역 날짜 확인 등 군 복무 시기별 병영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군 관련 서비스 고도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올해 상반기에는 이미 지난해 매출을 넘어서는 등 경제 불황 속에서도 급격한 성장세를 이뤄내고 있다. 더캠프의 가파른 성장은 외국인과 젊은 세대의 사용자 유입이 큰 전환점이 되었다. 2022년 방탄소년단 멤버의 입대를 시작으로 해외 팬덤이 유입되고 10대 가입자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최근 연 매출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해외 팬들의 경우 내가 좋아하는 스타의 식단표를 확인하기 위해 번역기를 돌려가며 음식 이름과 재료를 확인한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에는 스타들의 군 식단을 공유하고 영어로 번역해 주는 계정들 또한 늘어나고 있다. 더캠프가 이른바 한국의 '문화 전도사'로서의 역할까지 자처하고 있다는 평이다.

더캠프의 또 다른 성장 요인은 군과 외부의 경계를 몇 번의 버튼 조작이라는 '편리함'으로 허물었다는 데서도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앱을 통해 위문편지를 보내는 과정은 매우 간단하다. 아이돌, 자녀, 친구, 연인 등 내가 보고 싶은 군인을 등록한 후 캠프 내 해당 훈련병이 소속된 카페에 가입해 편지를 작성하면 된다. 직접 손 편지를 쓰거나 포털에서 군대 관련 카페를 일일이 가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전혀 없다. 더캠프가 대국민 국군 소통 서비스로 불리는 이유다.

더캠프 관계자는 "다른 곳에서 접했더라면 자칫 쉽게 지나칠 수 있었던 한식 하나도 보다 심도 있게, 큰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 같다"라며 "앞으로도 K-컬처와 건강한 팬덤 문화를 위함은 물론, 국군 장병 및 그들의 가족, 친구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써 역할을 다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조국 혁신당의 조국 대표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비상계엄 사과를 촉구하며, 전날의 탄핵안 통과를 기념해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극우 본당을 떠나...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기관 2차 이전 작업을 본격 착수하여 2027년부터 임시청사 등을 활용한 선도기관 이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차...
대장동 항소포기 결정에 반발한 정유미 검사장이 인사 강등에 대해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경남의 한 시의원이 민주화운동단체를...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