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출마 밝히나?" 조국, 12월 4일 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서 마지막 북콘서트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오는 12월 4일 자신의 새 책 '디케의 눈물' 마지막 북 콘서트를 갖는다.

▶장소는 광주다. 광주에서도 서구 상무지구 소재 김대중컨벤션센터다.

12월인데다 광주라서 의미심장한데, 이에 최근 조국 전 장관에게 제기되고 있는 내년 총선 출마설과 관련해 언급할 가능성에 시선이 향하게 됐다.

사실 이 행사 개최 일정(12월 초) 및 지역(광주)은 진작 알려졌는데, 구체적인 일시·장소를 비롯, 특히 올해 마지막 일정이라는 점이 이날 알려지면서 광주 북 콘서트에서의 발언에 좀 더 관심이 집중되게 된 것.

12월은 총선 직전 해면 여러 정치인들이 출마 선언과 신당 창당 등의 이벤트를 집중해 실행하는 달이다. 또한 광주는 민주당 등 야권 지지 성향이 강한 곳이다. 아울러 현재 조국 전 장관에게 제기되고 있는 총선 출마설 뒤에 붙은 괄호 안 언급은 '광주 출마설'이다.

참고로 조국 전 장관의 고향은 부산인데, 이를 감안한 '부산 출마설'은 문재인 정부 시기 민정수석으로 일할 때 '21대 총선 차출론'이라는 이름으로 그에게 제기됐으나 현실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조국 전 장관은 21일 오후 5시 8분쯤 페이스북에 이 행사 공지를 올려 "지난 8월 30일 '디케의 눈물' 출간 이후 많은 일들이 있었다. 이제 올해 마지막 공식 북 콘서트가 12월 4일(오후 7시) 광주에서 열린다. 2주 뒤 광주에서 뵙겠다"고 밝혔다.

조국 전 장관은 해시태그(#)도 달아 지난 북 콘서트 일정을 강조했다. #노무현시민센터 #서울북콘서트 #평산책방사인회 #부산북콘서트 라고 달았고, 이어 이번 행사를 가리킨듯 #그리고광주 라고 적었다.

조국 전 장관은 지난 11월 6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 총선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지금 재판을 받고 있는데 최대한 법률적으로 해명하고 소명하기 위해서 노력을 할 것"이라며 "이게 안 받아들여진다면 비법률적 방식으로 저의 명예를 회복하는 길을 찾아야 하지 않냐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고 처음으로 총선 출마 가능성을 시사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가 조국을 향해 반박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경심 기소에 대해 논의한 것이 사실이 아니라면 ...
LG에너지솔루션의 포드와의 대형 전기차 배터리 계약 해지가 이차전지 업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
방송인 유재석은 조세호가 '유 퀴즈 온 더 블록'에서 하차한 사실을 알리며 아쉬움을 표했으며, 조세호는 조직폭력배와의 친분 의혹으로 두 프로그램...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