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국민의힘 "조국혁신당, 방탄당으로 이름 바꿔야"

창당 열흘째 범야권 지지층 결집 현상 우려…저지 전략 차원
개혁신당도 "국민 동원해 정치적 출세에 이용하려는 것" 비판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2일 총선 관련 기자회견 후 국회 소통관에서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2일 총선 관련 기자회견 후 국회 소통관에서 나가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조국혁신당'에 공세를 퍼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계파갈등 내홍으로 등을 돌린 야권 지지층이 '지민비조'(지역구는 더불어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 구호 아래 두 자릿수 지지율을 보이며 범야권 지대를 키우는 양상을 보임에 따라 서둘러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호준석 대변인은 13일 논평에서 "이재명 대표를 완벽하게 벤치마킹해 등장한 것이 조국혁신당"이라며 "2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은 이가 정치권력으로 이를 회피해보려 창당하고 출마까지 하겠다고 나섰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조국혁신당에 합류해 비례후보로 나선 황운하 의원도 거론, "범죄자 집단, 종북 집단, 광신도 집단이 한 데 뒤섞여 민주주의, 법치주의를 무너뜨리려 하고 있다"고 했다.

조 대표는 자녀 입시비리 및 감찰무마 혐의로 2심에서 징역 2년을, 황 의원은 울산시장 선거 개입 혐의로 1심에서 징역 3년을 각각 선고받았다. 두 사람은 조국혁신당의 비례대표 후보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국민의힘은 전날에도 "조국혁신당은 조국방탄당으로 당명을 바꾸는 게 맞지 않겠는가"라고 꼬집었다.

개혁신당도 제3지대 지분을 뺏기지 않기 위해 공세에 가세하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조국혁신당 지지율 상승에 대해 "국민을 동원 대상으로 삼아 정치적 출세에 이용해 먹는 정치 자영업자가 문제"라고 말했다.

급기야 '조국 방지법'도 등장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은 13일 하급심에서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는 유죄 판결을 받고도 비례대표에 출마해 당선된 경우, 형 확정으로 의원직을 상실하면 의석 승계가 이뤄지지 않게 하는 이른바 '조국·황운하 방지법'(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현행법은 비례대표 의원이 물러나면 소속 정당에서 순차적으로 그 의석을 승계하도록 하고 있지만, 개정안은 하급심에서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은 사람들이 비례대표에 출마할 경우 '의석 승계 불가'라는 벌칙 조항을 신설했다.

주 의원은 "법원에서 1·2심의 실형 선고를 받아 향후 의원직 상실이 예측되는데도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것은 국회를 범죄 도피처로 삼고자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