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여야 ‘시민사회 몫 비례 거부’, ‘도태우 유지’ 공천 현안 두고 설전

국민의힘 "진보연대·겨레하나 등 친북 단체 출신들이 비례 심사위원 맡아"
민주, 5·18 폄훼한 후보자 공천 확정…조국혁신당 "도태우 사과 진정성 없어"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범야권 비례 위성정당 후보의 반미·친북 이력 논란과 5‧18 폄훼 발언 도태우 후보 공천 유지 등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13일 더불어민주당 주도 비례 위성정당에 참여한 진보당‧새진보연합‧시민사회 추천 후보들의 반미‧친북 이력을 맹비난했다.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기 위한 제도인 비례대표제가 급진 좌파 세력들의 활동무대와 범죄자들의 피난처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시민사회 후보로 추천을 받았다가 사퇴한) 전지예 씨는 한·미 연합훈련 반대 시위를 벌인 '청년겨레하나'를 이끈 이력을 숨기고 청년 정치를 내세우는 후보로 둔갑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사드 반대운동 등을 주도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에서 '통일 선봉대' 대장을 맡았던 정영이 씨는 진보당에 입당했다가 시민사회 추천 후보를 비례 상위순번에 배치하기로 한 합의 직후 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분히 전략적"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진보연대·겨레하나 등 친북 단체 출신들이 심사위원을 맡으면서 자격 검증에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이다. 이들의 원내 입성이 이뤄지면 국가 안보가 위협을 받고 한·미동맹이 흔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위헌 정당 판정을 받고 해체된 통진당의 후신인 진보당 후보들이 비례 당선권에 3석을 보장받은 것도 거론했다. 논란 끝에 시민사회 추천 후보 두 사람이 자진해서 사퇴했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선 범야권 비례 위성정당에 대한 전면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압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오른쪽)가 13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오른쪽)가 13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민주당은 과거 5·18 폄훼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도태우(대구 중구남구) 후보의 공천을 유지하기로 한 국민의힘을 향해 비판을 쏟아냈다.

김부겸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공천 재검토를 지시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꽤 멋있었지만 (공천을) 유지하기로 한 오늘의 한 위원장은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여당은 이미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약속해 놓고 이를 차일피일 미루더니 5·18을 폄훼한 후보자의 공천을 확정했다"며 "국민의힘의 약속이 진심이라면 5·18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개헌 논의에 착수하자"고 제안했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도 후보가 사과해 공천을 유지했다는 국민의힘을 향해 "도 후보는 자신 때문에 총선에서 패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지도부에 고개를 숙였을 뿐"이라며 "사과의 어디에 진정성이 있나"라고 비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