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군수가 부서 방문해 결재받는다?"…울진군, 근무방식 효율화 나서

찾아가는 현장 결제, 공무원 아이디어뱅크 운영 등

울진군이 현장 결제와 직원 애호사항 청취 등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울진군 제공
울진군이 현장 결제와 직원 애호사항 청취 등 일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울진군 제공

경북 울진군에서 군수가 직접 담당 부서를 찾아가는 '현장 결재'가 눈길을 끌고 있다.

울진군은 군정 운영에 활력을 불어넣고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지난 15일 실·과·소를 직접 찾아가는 방문 결재를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방문 결재는 일 줄이기와 효율적인 업무추진 및 직원들의 애로사항으 듣고자 도입한 것이다. 기획예산실과 재무과에서 우선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군은 이처럼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찾기로 했다. 직원과의 도시락 간담회 등을 추진해 직원 건의(애로)사항 및 군정 발전 아이디어 등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다음달부터 공무원을 대상으로 혁신 아이디어 뱅크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는 공무원 스스로 정책에 참여하고 창의적인 제안과 새로운 군정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부서·직렬·직급 제한없이 자유롭게 회원을 모집·구성해 지정과제와 자율과제 중 한가지를 골라 연구하게 된다.

지정과제 4개는 ▷기후변화, 고령화에 따른 농·수산·임업 대전환 ▷저출생 극복과 지방소멸 대응 ▷관광객 1천만 시대를 위한 관광콘텐츠 개발 ▷SNS를 활용한 울진군 홍보 등이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앞으로도 공무원으로 자긍심을 가지고 일하는 분위기를 통해 군민을 진심으로 섬기는 군정으로 운영해 가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