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尹 "국민께 사랑의 회초리 맞았다…죄송" 추가 사과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국민의힘이 참패한 총선 결과와 관련, "국민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비공개 국무회의와 참모 회의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선거 결과는 한편으로는 당의 선거운동이 평가를 받은 것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정부의 국정운영이 국민들로부터 평가를 받은 것"이라며 "매서운 평가를 받은 것으로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매서운 평가의 본질은 더 소통을 하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직접 어린 시절 어머니에게 회초리를 맞는 경우를 예로 들며 "회초리를 맞으면 아프니까 그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손을 모아서 빌면서 용서를 구할 수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매를 맞으면서 내가 뭘 잘못했고 그럼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반성을 해야 사랑의 회초리의 의미가 더 커진다"며 "결국 국민을 위한 정치를 얼마나 어떻게 잘하는 것이 국민들로부터 회초리를 맞으면서 우리가 생각해야 되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을 위해서라면 뭐든 하겠다. 국민을 위해 못할 게 뭐가 있느냐"라며 "저부터 잘못했고 앞으로 대통령인 저부터 더 많이 잘 해나가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요구한 영수회담과 관련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국민을 위해선 못할 게 뭐가 있느냐'고 한 발언에 포함돼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다만 이 관계자는 "현 국회가 5월 말 마무리되고 새 국회가 열리면 어떤 시점이 국회 야당과 소통하기에 적절한 시점인지 (봐야 한다)"며 "또 야당과의 소통 때 늘 여당이 함께 해야 하는 측면도 있는데 여당 지도체제가 완전히 갖춰진 게 아닌 거 같아서 최소한의 물리적 시간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