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김종인 "이준석 2027년 대선주자…한동훈은 1년 쉬어야"

CBS 라디오 출연 "2027년 지도자 세대 바뀔 것"
한동훈엔 "1년 정도 쉬면서 이미지 형성 고심 필요"

23일 개혁신당이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했다. 연합뉴스
23일 개혁신당이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선임했다. 연합뉴스

김종인 전 개혁신당 상임고문이 이준석 대표를 두고 "2027년 대선 주자의 한 사람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고 평가했다.

17일 김 전 고문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같이 밝히면서 "그때쯤 되면 소위 지도자의 세대가 바뀌는 세대가 돌아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027년이 되면 지금 87년 헌법 체제가 만 40년이 되는 때"라며 "지금 6공화국의 헌법 체제를 가지고서 나라가 상당히 경제, 정치,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는데 이를 뚫고 나가려 할 것 같으면 세대가 바뀌는 시점이 도래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김 전 고문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선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고 했다.

'그 시점에 이재명 대표도 대선 주자겠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그는 "거기도 또 새로운 젊은 사람이 나올지 모르겠다"며 "3년 사이 어떻게 변할지 모른다"고 말했다.

또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에 대해서는 "1년 정도 쉬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 전 고문은 "(한동훈 전 위원장이)이번 선거를 운영하면서 정치적으로 많은 상처를 입었다"라며 "최소한 1년 정도는 쉬어야 될 것. 그냥 무조건 쉬면 안 되고 자기 나름대로 일반 국민에게 자기 이미지를 어떻게 형성하느냐를 노력을 해가면서 시계를 보는 과정을 거쳐야 되지 않나"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