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교육청, 조직개편 단행… 기획예산관 등 신설

9월 1일부터 시행… 3국 3관 13과 1단으로 개편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자 추진

경북도교육청 전경. 매일신문DB
경북도교육청 전경. 매일신문DB

경북도교육청이 오는 9월 1일부터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맞는 합리적 조직을 운영하고자 '3국 3관 13과 1단'으로 대대적 조직개편을 시행한다.

현재 본청 조직 구조는 3국 2관 14과 1단으로 구성돼 있다. 이를 3국 3관 13과 1단으로 개편한다.

정보업무와 조직 재구조화 계획에 따라 직속 기관의 일부 사무분장도 조정한다.

이번 조직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기획 기능 강화와 업무의 전문성, 책임감 부여를 위해 부교육감 직속으로 기획 업무와 예산, 교육 협력 등을 담당하는 '기획예산관'을 신설한다는 점이다.

기존 '예산정보과'의 업무를 타 부서에 옮기고 폐지한다. 예산 관련 업무는 기획예산관으로, 정보디지털기반업무는 '창의인재과'로, 나머지 정보운영업무와 정보보호업무는 '정책혁신과'로 이관한다.

정책혁신과는 기획과 교육협력 관련 업무를 기획예산관으로 이관하고, 예산정보과에서 넘겨받는 업무를 합쳐 '미래교육정보과'로 명칭을 변경한다.

창의인재과는 교육국으로, '교육안전과'는 정책국으로 국간 부서를 교체한다. 이에 따라 창의인재과는 '디지털교육담당'과 '디지털기반담당'을 신설해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SW) 등 디지털 정보교육 강화에 주력한다.

'평생교육과' 도서관 업무는 '교육복지과'로 이관한다. 교육복지과는 기존 업무에 이관받은 평생교육과 도서관 업무를 합쳐 '행복교육지원과'로 명칭을 바꾼다.

학생생활과는 기존의 대안교육담당을 폐지하고 심리·정서 생명 존중 교육 강화를 위해 '마음성장지원담당'을 신설한다.

감사관과 기획예산관에는 감사 업무와 예산업무를 총괄할 서기관을 배치해 업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경북교육청 산하 직속 기관에서는 정보업무 조직 재구조화에 따라 '경북교육청연구원'의 정보업무를 '경북교육청정보센터'로 옮겨 정보업무를 일원화한다.

재구조화 결과로 중복되는 인력은 교육지원청에 배치·활용해 학교 현장의 교육정보 관련 업무 경감에 기여할 전망이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본청과 직속 기관의 합리적 조직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교육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경북교육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