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원자력환경공단, 2025 방폐물관리 연차보고대회 개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조성돈 이사장 "중저준위·고준위방폐물관리 내실화의 한 해"
한국정책학회 학술대회와 연계한 방폐물관리 특별세션 발표

26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방폐물관리 연차보고대회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제공
26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방폐물관리 연차보고대회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제공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조성돈)은 한국정책학회(학회장 박형준 성균관대 교수)와 공동으로 26일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5 방사성폐기물관리 연차 보고대회를 개최했다.

방폐물관리 연차보고대회는 지난 1년간 방폐물사업의 성과와 앞으로 1년의 추진 방향을 대내외에 공표하는 자리다. 이날 행사에는 정동만 국회의원(부산 기장, 국민의힘)을 비롯 정부, 학계, 방폐물 산업계 등에서 20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는 한국정책학회 학술대회와 연계한 방폐물관리 특별세션에서 은재호 카이스트 교수는 '방폐물 관리사업의 갈등관리와 향후 과제'를 주제로 역대 정부의 방폐물 관리정책 성과와 한계, 방폐물 갈등의 특징, 방폐물 관리정책의 현황 ․ 쟁점 ․ 통합적 해법을 위한 접근방안 등에 대해 발표했다.

박형준 한국정책학회장은 '고준위방폐물 관리위원회의 성공적 운영과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주제로 고준위방폐물 관리위원회의 출범과 시대적 과제, 고준위방폐물 거버넌스의 국제적 동향과 시사점, 공공갈등 해결의 경험과 교훈을 통한 고준위방폐물 관리 거버넌스 방향과 전략적 제언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한국원자력환경공단과 한국정책학회는 방폐물관리사업 국민 이해증진 활동, 방폐물사업의 갈등관리 공동연구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방폐물 관리사업 유공으로 고도기술 권수천 대표 등 모두 12명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신한자산운용 오태호 본부장 등을 비롯한 5명이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조성돈 이사장은 "이미 발생한 2만여 톤(t)의 사용후핵연료와 16만 드럼의 중저준위 방폐물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은 원자력의 지속발전과 국민 안전을 위한 핵심 전제조건"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준위방폐물관리위원회가 출범하면 처분부지 적합성 조사계획을 수립해 고준위 처분부지 선정에 착수하고 태백 URL(연구용 지하연구시설) 건설, 중저준위 방폐물 처분시설 2단계 표층처분시설 건설 등 올해를 방폐물관리를 내실화하는 한 해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이재명 대통령의 '환단고기' 언급에 대해 대통령실의 해명이 문제를 키우고 있다며 비판했다. 그는 이 대통령이 역사적 사실을...
오는 30일부터 경북 내륙과 동해안에 시속 260㎞급 KTX-이음이 본격 운행되며, 중앙선과 동해선이 3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되어 지역 이동 편...
국민 MC 유재석이 유튜브 채널 '뜬뜬'에서 자신의 인생관을 언급하며 꾸준한 노력을 강조한 가운데, 최근 방송인 박나래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에...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