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한국 축구, 사상 첫 월드컵 포트 2 배정 유력…내달 5일 추첨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A매치 연승으로 FIFA 랭킹 포인트 추가…23위까지의 포트 2 배정 여유로와

18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자축구 국가대표 A매치 평가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1-0으로 승리를 거둔 우리나라 선수들이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서울 마포구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자축구 국가대표 A매치 평가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1-0으로 승리를 거둔 우리나라 선수들이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이 이달 열린 2차례의 A매치를 모두 이기며 사상 첫 월드컵 포트 2 배정이 유력해졌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1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가나와의 친선경기에서 이태석(아우스트리아 빈)의 결승골에 힘입어 1대 0으로 승리했다. 지난 13일 볼리비아전(2대 0 승)에 이은 기분 좋은 2연승이다.

2026 북중미 월드컵 개막을 7개월여 앞두고 치른 올해 마지막 평가전인 가나전에서 이김으로써 월드컵 조 추첨에서 역대 처음으로 '포트2 확보'를 굳혔다는 평가다.

월드컵 조 추첨 포트는 11월 A매치 성적을 반영한 FIFA 랭킹을 기준으로 배정된다.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 개최국을 제외한 FIFA 랭킹 1~9위는 포트 1, 10~23위는 포트 2 등으로 나뉜다.

FIFA 랭킹 22위로 포트2 마지노선에 걸려 있던 한국이었기에 이번 A매치 2연전 승리는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었다. 다행히 계획대로 연승을 거두며 FIFA 랭킹 포인트를 추가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더욱이 한국의 포트 2 배정에 있어 최대 변수였던 이탈리아가 예상 밖에 유럽 예선 플레이오프로 떨어지면서 한국의 포트 2 배정 확률이 급상승했다. 애초 한국은 2포트 막차를 타기 위해 이탈리아(9위)의 유럽 예선 조 1위 탈락을 기다려왔다. 결국 이탈리아는 17일 유럽 예선에서 '복병' 노르웨이에게 1대 4로 대패하면서 유럽 예선 플레이오프로 추락했다. 또한 포트 2 배정을 놓고 경쟁하던 '24위' 에콰도르와 '25위' 호주가 각각 캐나다와 베네수엘라에 패배한 것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이번에 한국이 예상대로 포트 2에 포함되면, 현재 FIFA 랭킹을 기준으로 ▷11위 크로아티아 ▷12위 모로코 ▷15위 우루과이 ▷17위 스위스 ▷20위 덴마크 등 강팀들을 본선에서 피할 수 있다.

월드컵 본선 조 추첨은 다음달 5일 미국 워싱턴 D.C.의 존 F. 케네디 센터에서 열린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