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곳'은 조선 시대 유학자인 한훤당 김굉필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자 세운 서원이다. 대구 달성군 구지면에 있다. 서원의 이름은 '성리학의 도가 동쪽으로 왔다'라는 뜻으로 지어졌다.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서도 비켜난 47개 서원 가운데 하나로 우리나라 5대 서원에 든다. 2019년엔 '이곳'을 포함한 9개 서원이 '한국의 서원'이란 이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이곳'은 서원 앞에 있는 은행나무로도 유명하다. 달성군은 지난 10월과 11월 처음으로 이 은행나무를 활용한 미디어파사드를 선보여 시민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12월 12일 4면)
2. '이것'은 대구시 군위군 부계면 남산리, 팔공산 능선 북쪽 기슭 절벽의 자연동굴에 만들어진 통일신라 초기 석굴사원이다. 가운데는 본존불이, 좌우엔 각각 보살상이 배치돼 있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경주 석굴암보다 연대가 100여년 앞선 것으로 추정된다. 삼국시대 조각이 통일신라시대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높은 문화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자연동굴에 불상을 배치한 본격적인 석굴사원이라는 점에서 불교 미술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예전 이름은 '군위 삼존석굴'이었다. '제2석굴암'이란 별칭으로도 불린다. 대구시가 보유한 유일한 국보인 '이것'의 공식 명칭은?(12월 15일 12면)
3. '이 병원' 제도는 평일 야간 및 휴일 등 일반 소아과병원이 쉬는 날 응급실을 가지 않고도 경증 아동을 진료할 수 있게 하는 제도다. 의료기관이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광역자치단체가 지정한다. 밤늦은 시간 아동이 아플 경우 병원 응급실로 쏠리는 현상을 완화하고 긴 대기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기초단체별로 1곳씩 갖추려는 추세다.
현재 대구의 '이 병원'은 모두 5곳으로 ▷남구 한영한마음아동병원 ▷동구 율하연합소아청소년과의원 ▷달성군 우리허브병원 ▷달서구 열린아동병원 ▷북구 우리아이아동병원 등이다. 대구 서구도 '이 병원'을 도입하기 위해 최근 지원조례를 마련, 시행을 앞두고 있다.(12월17일 9면)
◆12월 5일 자 시사상식 정답
누리호
2. SSM
3. 양무호
































댓글 많은 뉴스
장동혁 대표 체제 힘 실은 TK 의원들
李대통령, 이학재 겨냥? "그럼 '사랑과 전쟁'은 바람피는 법 가르치나"
국힘 지지층 80% 장동혁 '당대표 유지'…중도는 '사퇴' 50.8%
장동혁 "당명 바꿀 수도"…의원 50여명 만나며 '쇄신 드라이브'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